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문명을 가지고 있는 인도는, 


꼭 방문해야 할 나라 중 하나입니다.



수 많은 관광지와 유서 깊은 문화 유산, 세계 최고봉 히말라야, 아름다운 해변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인도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인도는 남아시아에 위치해 있으며 인구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동으로는 미얀마, 서로는 파키스탄, 남으로는 스리랑카, 북으로는 네팔과 접하고 있으며,


동쪽 해상 경계는 태국, 인도네시아와 접해있는 지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도 소개







인도의 정식 명칭은 인도 공화국이며 영어로는 Republic of India를 사용합니다.


뉴 델리를 수도로 하고 있는 인도는 뭄바이, 캘커타, 첸나이 등의 주요 도시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 4대 문명의 기원지이며 고대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입니다.


불교,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의 발상지로 다양한 종교의 중심지이자 수 많은 신들을 섬기는 신의 나라입니다.


19세기 영국의 지배를 받게 되며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게 됩니다.


인도의 인구는 약 13억에서 14억 명으로 추정되며 중국의 인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도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어우러져 살고 있으며 언어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인도 민족은 인도인을 비롯하여 마라타인, 벵골인, 펀자브인, 타밀인 등 정말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민족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공식 언어는 힌디어와 영어가 공용어지만,


벵골어, 타밀어, 우르두어, 구자라트어, 펀자브어 등 총 780개의 언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화폐





인도의 공식 통화는 루피이며 ISO 코드 INR, 통화 기호 Rs를 사용합니다.


16세기 수르 제국에서 최초로 발행한 은화 루피야의 이름에서 루피라는 현재 통화 이름을 따왔다고 합니다.


인도의 화폐 역사는 고대 인도로 거슬러 올라가며 기원전 6세기 금화와 은화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고대 인도에서 사용하던 은화의 이름에도 루피가 들어가며 당시 은화를 루피야루파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루피와 파이사의 통화 단위를 사용하였으며 100파이사는 1루피와 같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인도의 가장 낮은 통화 거래 수단은 1루피이며 파이세는 현재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2011년 이후 25파이사 이하 모든 파이사 동전의 발행이 중단되었으며, 50파이사 역시 2017년 발행이 중단되었습니다.


루피화는 1486년 제정되었지만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루피의 등장은 1949년 이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인도 공식 통화인 루피가 본격적으로 인도은행에서 발행된 것은 1970년 대 중반 이후입니다.



인도의 루피는 지폐와 동전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인도 화폐 루피 INR / Rs

 지폐

5루피 

10루피 

20루피 

50루피 

100루피 

200루피 

500루피 

2,000루피 

 동전

1루피 

2루피 

5루피 

10루피 

 20루피 (발행 예정)



한국의 화폐, 미국의 화폐호주의 화폐에 여러 인물이 그려져 있는 것과는 다르게,


인도의 화폐에는 중국의 화폐, 베트남의 화폐와 같이 한 인물이 모든 화폐에 그려져 있습니다.


바로 간디인데 무저항 비폭력 독립 운동을 이끈 인도의 정신적, 정치적 지도자입니다.


인도 뿐 아니라 세계에서 존경 받는 위대한 인물입니다.




인도 환율





2019년 10월 30일 기준 인도 1루피 16.44원입니다.


지난 1년 간 인도 환율은 최고 17.28, 최저 15.39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10년 간 인도 환율은 최고 27.22, 최저 15.21을 기록했습니다.



대략적으로 환율 계산을 하는 방법은 인도 루피에 17을 곱해 한화로 환산하는 방법입니다.


1루피 17원, 10루피 170원, 100루피 1,700원, 1,000루피 17,000원 정도로 대략 계산을 하시는 방법입니다.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크지 않은 돈은 20을 곱해서 계산하는 분도 많이 계십니다.



인도 화폐 개혁과 위조 지폐





2016년 인도의 모디 총리는 인도의 화폐 개혁을 급작스럽게 단행합니다.


지하 경제와 검은 돈을 차단한다는 목적으로 실시된 화폐 개혁은 인도인에게 엄청난 혼란을 가져옵니다.


기존에 인도인들이 사용하던 500루피와 1,000루피의 사용을 중단시키고, 


신권을 사용하게 하며 신 500루피와 신 2,000루피 화폐를 발행합니다.


당시 인도 지하 경제의 규모가 인도 GDP의 30% - 70%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화폐 개혁에 인도 서민들은 혼란에 빠졌고 상인과 농민 40여 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합니다.


구권을 은행에 입금하고 인출을 하면 신권으로 교환 가능하다고 했지만 일반 서민들은 은행 계좌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은행의 한 지점에서 한 명이 하루에 교환할 수 있는 금액은 한화 6만원 정도였습니다.


신권 준비가 미흡하고 신권 확보가 되지 않은 은행들이 대다수였습니다.


하루 네 다섯 시간 은행에 줄을 서야 겨우 만 루피에서 이만 루피를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신권을 확보하지 못한 사람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현재 인도의 화폐 개혁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됩니다.



위조 지폐 구별법



출처 : flickr / Dr.Partha Sarathi Sahana



인도에서 위조 지폐는 매우 큰 문제입니다.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불빛이나 햇빛에 살짝 비스듬히 비추어 지폐 면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방법입니다.


살짝 면을 비춰 보았을 때 간디의 초상화가 확인되는지 살피면 됩니다.



다른 방법은 지폐의 은색 띠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은색 띠에서 Reserve Bank of India 라는 영문과 힌두어 글씨가 확인되면 진짜 지폐입니다.



위조 지폐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돈 관리입니다.


지폐의 경우 찢어지거나 돈이 오염되거나 낙서가 있거나 구멍이 나있거나 하면 돈으로 가치가 없습니다.


은행에서도 상점에서도 호텔에서도 모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잔돈을 받으실 때, 환전 하실 때 꼭 돈의 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