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를 수도로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까지는 인천에서 비행기로 7시간 정도 소요되며,


동서로 길게 늘어져 있는 지형으로 우리나라와 자카르타는 2시간의 시차가 있습니다.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와 더불어 동남아 관광의 중심지인 인도네시아는


여행 뿐 아니라 사업, 유학 등의 목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필수 지식 환율과 화폐에 이어 인도네시아 비자 종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도네시아 비자]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목적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행 차 방문, 사업 차 방문, 어학 연수 등 학업 차 방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십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동남아 여행을 하는 관광객들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최근 한류 열풍과 관광객의 급증, 기업들의 동남아 진출로 인해 사업차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분도 매우 늘어났습니다.



비자를 받는 것이 까다로운 나라는 아니지만 방문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받으셔야 문제가 없습니다.


비자를 받는다는 것에 매우 까다롭지는 않지만 외국인의 비자 관리와 체류 관리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실제로 목적에 맞지 않는 비자를 받아 인도네시아에서 추방을 당하는 사례와


전에 받았던 비자 문제로 인해 입국 거부를 당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비자는 크게 비자, 관광 비자, 도착 비자, 상용 비자, 사회문화 비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비자]



대한민국 국민은 비자 없이 무비자로 최대 30일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공항에 도착하시면 출입국 심사대에서 입국 도장을 찍어주며 도장에 찍힌 날부터 30일까지 체류 가능합니다.


한국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티켓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무비자 입국은 최대 체류 기간 30일이 지나면 소멸하며 추가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30일이 지나기 전에 인도네시아를 출국해도 비자가 소멸합니다.


무비자라 비자가 소멸된다는 것이 말이 안될 수 있지만 일종의 유효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가장 중요한 무비자 입국 후 30일이 지났음에도 인도네시아에 머물고 있다면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됩니다.


순수하게 인도네시아를 관광, 여행하시고 30일 이내에 인도네시아를 출국하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관광 비자]



요즘 해외에서 한 달 살기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발리도 이러한 목적으로 오시는 관광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여행을 계획하시는데 30일 보다 오래 머무를 수 있을 것 같으면 60일 짜리 관광 비자를 받으시면 됩니다.


인도네시아 여행을 목적으로 오랫동안 머무를 예정이라면 한국에서 관광 비자를 받아 들어오시면 문제 없습니다.


여권, 여권 사진, 왕복 항공권 정도의 준비 서류만 있으면 되고 약 10만원 정도의 대행료가 들어갑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연장도 가능하며 30일씩 네 번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인도네시아 현지인의 신원 보증이 필요하니 연장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착 비자]



도착 비자는 인도네시아 공항이나 항만에 도착해서 받는 비자입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도착 비자가 가능한 공항과 항만을 지정하고 있으며,


도착 비자를 받아야 하는 목적으로는 관광, 사회, 문화, 공용이라고 정해놓았습니다.



관광이나 여행의 목적이라면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니 여행의 목적으로 도착 비자를 받는 사람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착 비자는 사업 차 방문을 하실 때 유용한 비자입니다. 영리 활동은 안되며 시장 조사 등 간단한 업무만 가능합니다.


관광 비자 외의 비자는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의 초청장이 있어야 비자 발급이 가능하지만,


현지에 아는 인맥이 없고 초청장을 만들어줄 현지 법인이 없을 때 도착 비자를 받아 입국할 수 있습니다.


도착 비자는 공항이나 항만에 내리면 Visa - On - Arrival 이라는 간판을 단 사무실로 가시면 됩니다.


여권과 수속비 35달러를 주면 비자 발급이 가능하고 최대 30일까지 인도네시아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현지 보증인 없이 1회에 한해 30일 추가 연장이 가능합니다.



인도네시아 도착 비자 발급 가능 공항 / 항구

 공항

 항구

 자카르타 Soekarno - Hatta 공항


발리 Ngurah Rai 공항


메단 Polonia 공항


빠당 Tabing 공항


수라바야 Juanda 공항


마나도 Sam Ratulangi 공항


뻬깐바루 Sultan Syarif Kasim 공항

바탐 Sekupang / Batu Ampar / Nongsa / Marina Teluk Senimha


빈탄 Bandar Bintan Telani Lagoi / Bandar Sri Udana Lobam


메단 Belawan


북 수마트라 Sibolga


두마이 Yos Sudarso


빠당 Teluk Bayur


자카르타 Tanjung Priok


발리 Padang Bai


빠뿌아 Jaya Pura




[212 비자 / 211A 비자]



이 비자는 상용비자, 즉 비지니스 비자라고 불리며 사회문화 비자와 결합된 비자입니다.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의 초청장을 받아 발급 되는 비지니스 비자는 최대 60일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최초 비자 발급 후 60일 체류하고 30일씩 총 4회로 추가 연장이 가능합니다.


비지니스 비자로 불리고 있지만 실질적인 영리 행위를 하는 비지니스를 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비지니스 관련 미팅을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관광 외의 목적으로 받는 비자이며 비지니스 미팅, 봉사 활동, 어학 연수 등에 발급 받는 비자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