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베트남의 연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연밥은 연자육이라고도 불리며 연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밥은 연꽃의 씨앗으로 연방에 맺혀있던 씨앗의 알맹이입니다.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한국에서는 여러 종류의 식품으로 개발이 활발하고 방송에서도 소개가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접한 연밥은 메콩 지역의 동탑을 여행하던 중 길에서 파는 연밥을 사먹으면서 시작되었는데, 그냥 껍질채 


요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을 수 있으며 밤에 잠을 편안히 잘 수 있다고 하여 호기심에 구매를 한것이 시작이였습니다.


길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간식 대용으로도 한 알씩 입에 넣고 다닐 수 있어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어 몸에도 좋다고 하니 안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연꽃?





연꽃은 순수와 정화를 나타내는 꽃입니다. 특히 불교권 국가에서는 연꽃을 매우 신성시 여깁니다.


이유는 부처님께서 일반인들에게 가르치고자 하였던 겸손함과 좋은 행동들에 대한 철학이 연꽃에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연꽃이 자라는 기간은 순결, 정화, 정체, 손상, 인내의 다섯가지를 품는다고 합니다. 연꽃은 어두운 습지에서 자라며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얻기 위해 물 밖으로 나오지만 더러운 진흙에 더럽혀 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완전히 자라면 주변의 물을 정화하며 우아하고 가볍지만 연꽃의 향기는 꽃이 질 때까지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꽃은 물 밖에 있고 뿌리는 물 속에 있으니 양과 음의 조화를 이루는 꽃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은 불교 국가로 이러한 연꽃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며 연꽃을 신성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공식 국화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연꽃은 베트남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가와 관련되어 있는 기관, 개인 기업 등 수 많은 곳에서 연꽃을 그들의 브랜드 로고로 사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연꽃의 사용?





연꽃은 베트남 요리에 정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약으로도 사용되는 귀중한 약재 역할도 합니다.


고혈압을 방지하고 출혈을 멈추게 할 때도 사용됩니다. 연꽃은 전통 샐러드를 만들 때도 사용이 됩니다.


베트남 고대 왕조 후에에서는 연꽃의 잎을 밤새 다려 왕에게 드릴 차로 만들었으며 베트남 왕실의 대표 음료로 사용됩니다.


연꽃의 씨앗인 연밥은 수프를 만들거나 샐러드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물과 함께 끓여 감기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연밥의 효능?





연밥은 혈액속의 중성지방을 제거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수족냉증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며 항암작용, 심신안정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출시 되기도 했습니다.


시골에 있는 연밥 파시는 아주머니께서 저에게 먹으면 잘 잔다고 하셨던 것으로 보면, 


심신 안정에는 정말 효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분이 위의 과학적 효능을 다 알지는 못하실 수도 있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조상으로부터 전해오는 확실한 효능은 연밥을 먹으면 잠을 잘 잔다라는 사실일 것이니 말입니다.


여러분도 베트남을 방문하신다면 길에서 연밥 한 봉지 사서 간식 대용으로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