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년 아시안컵 AFC U-23에서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결승에 진출합니다.



2018년 아시안 게임에서는 베트남 축구 역사 최초로 4강에 진출합니다.


2018년 AFF (아세안 축구연맹) 스즈키컵 우승을 차지합니다.


2008년 AFF 스즈키컵 우승 이후 10년 만입니다.


2017년 베트남 국가대표팀과 U-23대표팀의 감독을 동시에 맡은 박항서 베트남 남자 축구 대표팀 감독의 성과입니다.


2017년 부임 후 단 1년 만에 이룬 업적이며 베트남 피파 랭킹을 100위 안에 진입시키겠다고 한 약속도 지켰습니다.


베트남 남자 축구의 피파 랭킹은 현재 96위로 박항서 감독 부임 후 24계단 상승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박항서 감독과 베트남은 계약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 많은 업적을 이루어 냈으며 베트남 축구 역사에 남을 기록을 세운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을


반대하는 베트남 사람들이 있다고 하며 재계약에 회의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을 반대하는 이유



1. 높은 연봉



출처 : wikipedia



현재 박항서 감독의 월급은 약 2만 2천 달러, 연봉으로 따지면 약 3억원 정도입니다.


소득 수준이 높지 않은 베트남임을 감안 한다면 베트남 사람들이 보기에 연봉이 높다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주변 나라를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이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태국 축구협회는 전 일본 국가 대표 감독이었던


니시노 아키라 감독과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연봉은 97만 달러로 한화 약 11억원 정도가 됩니다.


베트남과 소득 수준이 비슷한 인도네시아의 루이스 밀라 감독은 연봉 약 20억원,


필리핀 축구 국가 대표팀 감독 에릭슨은 연봉 약 70억원으로, 


박항서 감독은 박항서 감독이 이룬 업적에 비해 터무니 없이 적은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베트남인들은 이러한 박항서 감독의 연봉에 대해 너무 비싸다는 이야기를 하며


심지어 본인의 세금이 아깝다라는 말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베트남 언론은 박항서 감독이 터무니 없이 높은 연봉을 제시하고 있다고 발표했지만,


박항서 감독은 인터뷰에서 본인 포함 매니지먼트사에서도 연봉 얘기는 꺼낸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2. 박항서 감독의 능력



출처 : wikimedia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축구에 전례 없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일부 베트남인들은 박항서 감독의 성공은 베트남 축구 덕분이라는 주장을 합니다.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에 부임한 시기가 베트남 축구가 발전하고 있던 상황이었으며


베트남 축구와 박항서 감독이 우연히 잘 만나 좋은 성과를 낸 것 뿐이라는 주장입니다.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에 오기 전에 실패한 감독이었으며 베트남을 떠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박항서 감독은 K-LEAGUE에서 경남과 전남의 감독을 맡아 나쁘지 않은 성적을 냈습니다. 


물론 일부 베트남인들의 주장이고 베트남 전체의 여론이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을 부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미 본인의 능력을 입증한 박항서 감독의 재계약 여부가 베트남은 물론 주변국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입니다.


베트남과 박항서 감독의 원만하고 합리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