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노이의 대부분의 관광 명소는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있습니다.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으며 하루 정도면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와 주변의 공원, 산책로는 하노이의 랜드마크이며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관광지이자 현지인들에게는 가족 나들이와 데이트의 장소로 유명합니다.


호수 북쪽으로는 저렴한 호텔과 게스트 하우스가 집중되어 있으며 구 시가지입니다.



호안끼엠 호수의 전설



호안끼엠은 베트남의 영웅 중 한 명인 레 로이 Le Loi가 자신의 마법 검을 황금 거북이에게 돌려주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레 로이의 이야기와 레 왕조



출처 : wikimedia



레 로이는 1384년에 베트남 탄화성 람손 지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귀족이었던 집안의 막내 아들로 태어난 레 로이는 지역의 토지 관리자로 임명됩니다.


1407년부터 베트남은 중국 명나라의 지배하에 있었는데, 중국에 의해 파괴되는 베트남 마을과 도시의 모습을 본


레 로이는 직접 자신이 베트남을 명나라로부터 해방시켜야겠다고 다짐합니다.


1418년 베트남 설인 뗏이 지나고 레 로이는 자신의 직책을 사임합니다.


그는 자신과 함께 중국에 대항할 500명의 군대를 모았으며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여 중국군과 전투를 벌입니다.


1425년 베트남 전국으로 반란군이 조직되고 명나라 군대는 무너지게 됩니다.


새로운 명나라 황제는 베트남과의 전쟁을 끝내기를 원했지만 명나라의 신하들은 베트남을 아예 정복하기를 원했고


10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다시 베트남을 공격하게 됩니다.


명나라는 10만 명의 군대가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레 로이의 군대는 35만을 거느리고 있었습니다.


35만의 병력과 말, 코끼리 등을 앞세운 레 로이 군대는 명나라를 물리칩니다.


마지막 전투는 1426년 똣 동 Tot Dong 에서 열렸으며 중국 장군이 체포되어 처형됩니다.


하노이로 유인된 중국군은 포위되어 몰살되었으며 7만 명의 희생자를 낳게 됩니다.


10년의 전쟁 후 1427년 중국은 베트남의 독립을 인정합니다.


레 로이는 왕이 되었으며 하노이를 수도로 정하고 기존 중국 통치하의 모든 것들에 대해 개편에 착수합니다.


도로, 교량, 운하를 건설하고 농업을 장려하며 새로운 통화가 발행됩니다.


유학 제도를 통해 정부 행정관을 선발하는 시험이 복원되고 새로운 법률이 제정됩니다.


레 왕조는 1788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마법 검의 귀환





레 로이에 대한 많은 이야기와 전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마법 검에 대한 내용입니다.


마법 검의 칼날은 수중 궁전에 있는 용의 왕에게서 나왔다고 합니다.


레 로이의 군사 중 어부 출신이 있었는데 그의 그물을 이용하여 칼날을 물 속에서 건졌다고 합니다.


칼자루는 레 로이가 직접 반얀 나무에서 발견했다고 합니다.


칼날에는 하늘의 의지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었으며 매우 강력한 힘이 있었다고 합니다.


베트남이 중국으로부터 독립한 후 레 로이는 호수에서 배를 타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거북이가 나타나 그의 벨트에 차여 있던 검을 물고 물 속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레 로이는 검이 다시 용의 왕에게 돌아갔다고 생각하고 이 호수의 이름을 호안끼엠으로 바꿉니다.



터틀 타워



출처 : wikipedia



호안끼엠 호수에는 작은 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 탑은 레 로이의 검을 지키고 있는 황금 거북이를 위해 세워졌습니다.


1886년 프랑스의 지배하에 있던 베트남 만다린은 섬에 탑을 세울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아버지 유골을 묻기 위해 거북 섬에 탑을 세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었으며


이것이 발각되어 그 아버지의 시신을 섬에서 제거합니다.


터틀 타워의 꼭대기에는 프랑스 인이 세운 자유의 여신상이 있었지만 1945년 파괴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