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마트 시티는 최첨단의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진단하고, 해결하는 일종의 똑똑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로는 환경 문제, 교통 문제, 치안 문제, 주거 문제, 각종 인프라 문제 등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다양한 유형의 전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부문도 포함됩니다. 



스마트 시티는 각 나라의 경제, 발전 수준, 도시의 상황, 인프라 유무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며,


위의 다양한 조건에 따라 접근에도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선진국의 경우에는 환경 문제나 삶의 질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신흥국의 경우에는 경제 활성화와 급격하게 도시화가 된 지역의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이 됩니다.


스마트 시티가 다양한 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얻는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여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과 민첩성에 강점이 있어 세계 각국의 도시가 스마트 시티 구축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베트남 호치민시 12군에서 열린 스마트 시티 기술 포럼 및 제품 전시회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행사는 주최측에서 보내준 초청장이 없이는 입장이 불가했습니다. 



현재 베트남 또한 스마트 시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호치민시의 북쪽에 위치한 빈증에서 스마트 신도시 개발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빈증성의 전체 면적은 서울시의 약 4배 정도이며 인구는 약 200만 명 정도입니다. 


2019년 한국 기업의 빈증성 투자액은 약 30억 달러에 이르며, 4,200ha 규모의 빈증 신도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 빈증성에는 총 28개의 산업 공단이 있으며, 2020년까지 추가로 7개의 공단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빈증성은 베트남 내에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빈증성의 스마트 신도시 조성의 목표는 교통망 확대와 교육 등의 인프라를 더욱 확장하여 도시의 자족기능을 강화시키고, 


이미 갖추어져 있거나 앞으로 조성할 산업 인프라를 더욱 확대하고 발전시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있습니다.


도로와 철도 인프라의 확장과 교육 의료 시설의 마련 등 스마트 시티 개발에 대한 다방면의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베트남의 스마트 시티는 주거, 상업, 교육, 의료의 복합단지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사물 인터넷이나 빅데이터를 접목한 플랫폼 구축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럼에는 한국의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스마트 시티 관련 기술을 소개하고 제품을 선보이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스마트 시티의 이점은 적은 비용, 고효율, 실시간 데이터 수집, 즉각적인 대응, 혁신 촉진 등이 있습니다.


현재 호치민시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효율적으로 도시를 관리할 필요성이 있으며,


주민 생활 환경 개선과 인프라 확충 등의 문제로 인해 스마트 시티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상 중입니다.


베트남 서쪽 도시인 푸꿕은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지로의 스마트 시티 건설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 역시 스마트 시티 건설을 계획 중이며 정보통신 인프라 확충, 교통망 확충, 의료 시설 확충,


스마트 네트워크 구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 총 3개의 스마트 시트 프로젝트를 완성 시킬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앞으로 베트남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는, 도시화의 증가와 중산층의 확대에 힘입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뛰어난 IT기술과 경험, 재정적 능력은 다른 나라에 비해 


베트남에서의 우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