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에 속해있는 나라 중 영국은 유로화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영국은 파운드라고 하는 통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정식 법정 통화 명칭은 파운드 스털링입니다.


영국은 연합 왕국 United Kingdom으로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를 포함합니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영국은 잉글랜드 국가를 지칭하는 것으로 


편의상 글에서도 잉글랜드를 영국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영국 파운드 스털링







영국 파운드, 파운드 스털링의 ISO 코드는 GBP를 사용합니다.


영국 파운드는 세계 외환 시장에서 다섯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통화입니다.


미국 달러, 유로, 중국 위안, 일본 옌 그리고 영국의 파운드 스털링입니다.



1파운드의 은화는 금화 하나로 교환이 가능했습니다.


무게를 재는 단위인 라틴어 폰더스 Pondus에서 파운드가 유래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파운드라고 하면 영국의 통화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웨일스의 통화 단위 또한 파운드를 사용하며


영국 왕실령인 건지 섬 Guernsey, 저지 섬 Jersey, 맨 섬 Isle of Man 에서도 파운드를 사용합니다.


건지 파운드, 저지 파운드, 맨스 파운드, 스코틀랜드 파운드, 북아일랜드 파운드라 각각 불리며


각 나라의 독자 도안을 사용하여 파운드를 발행합니다.



영국 파운드는 영국 중앙 은행에서 자체 발행하며,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의 파운드는 각 나라의 사설 은행에서 발행됩니다.


영국 중앙 은행은 사설 은행에서 발행된 파운드를 규제하고 제한합니다.


다른 국가의 파운드는 영국 파운드와 일대일로 교환, 거래가 가능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영국내에서 다른 파운드를 사용할 경우 거절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영국 파운드 화폐




출처 : public domain pictures



영국의 화폐는 지폐와 동전 두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화폐의 단위는 파운드와 페니, 펜스를 사용하는데 동전에 페니, 펜스, 파운드를 지폐에는 파운드를 사용합니다.


페니는 단수, 펜스는 복수에 사용합니다. 



영국 파운드 / 파운드 스털링 GBP

 지폐

5파운드 

10파운드 

20파운드 

50파운드 

 

 

 동전

1파운드 

2파운드 

 

 

 

 

 동전

1페니 

2펜스 

5펜스 

10펜스 

20펜스 

50펜스 



영국의 화폐는 매우 특이한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현재의 영국 왕이나 여왕의 얼굴을 화폐에 그려 넣는 것인데 현재 모습 그대로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월이 지남에 따라 화폐에 그려진 왕이나 여왕의 모습도 함께 늙어 간다고 합니다.




영국 파운드 환율





2019년 10월 31일 기준 영국 파운드 1파운드는 1,513.50원입니다.


지난 1년 간 최고 1,546.36원 최저 1,415.29원, 지난 10년 간 최고 1,961.47원 최저 1,336.39원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영국 파운드는 1.5배에서 2배까지도 거래가 될 정도로 가치가 높았지만, 


2016년 브렉시트 탈퇴에 대한 국민투표, 2018년 브렉시트 탈퇴 합의 서명 후 


영국 파운드는 1,400원대에서 1,500원대 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국 파운드를 간단하고 빠르게 계산하는 방법은 파운드에 1,500을 곱하는 방법입니다.


단위가 작거나 대략적인 계산을 쉽고 빠르게 할 경우에는 유용합니다.



파운드는 유로나 미국 달러와 마찬가지로 환율 변동에 민감하고 단위가 큰 화폐로 직접 환율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화폐들이 민감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고 상대적으로 가치가 더 높고 많이 쓰이기 때문에 말씀드렸습니다.



파운드 폴리머 지폐





호주 지폐와 마찬가지로 영국 파운드 지폐도 폴리머를 사용했고 사용할 예정입니다.



2000년 5파운드 지폐가 당시의 노던 은행에 의해 발행되었습니다.


2016년까지 유통이 된 유일한 폴리머 재질의 파운드 지폐였습니다.


10파운드, 20파운드, 50파운드의 지폐는 종이 인쇄를 진행하여 발행했습니다.


2016년 영국 은행도 5파운드 지폐에 폴리머를 사용하였고 2017년 5월 종이 재질의 5파운드 지폐는 생산 중단됩니다.


2017년 9월 10파운드 지폐에 폴리머를 사용하며 2018년 3월 종이 재질의 10파운드 지폐는 생산 중단됩니다.


2020년 20파운드, 2021년 50파운드 지폐에 폴리머가 도입 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