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해상 무역 왕국으로 번영하게 됩니다.



농업국이었던 스파르타는 페르시아 전쟁에서는 승리하였지만,


실질적인 해상 주도권을 아테네에 빼앗긴 채 큰 이득을 가져가지는 못합니다.


당시 그리스 도시 국가 중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전운에 휩싸이게 됩니다.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동맹



출처 : wikipedia



아테네를 중심으로 페르시아의 재침략에 대비하는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한 펠로폰네소스 동맹이 결성되며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양분화 되기 시작합니다.


당시 해상의 1인자는 아테네, 육지의 1인자는 스파르타로 첨예한 갈등이 시작되던 중


해상의 2인자였던 코린토스와 육지의 2인자였던 아르고스, 그리스 패권 다툼에서 소외되었던 테베가


영향력을 차지하기 위해 전면으로 등장하면서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막이 열리게 됩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서막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를 중심으로 한 델로스 동맹국들은 물자나 자원, 자금 등을 집결시키게 됩니다.


페르시아의 재침공에 준비하게 되고 델로스 섬에 위탁된 자금을 관리하던 아테네가 


기금을 무단 전횡하고 동맹 국가들에 대한 법적, 정치적 간섭에 나서게 되며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아테네는 동맹 기금으로 아테네를 요새화 시키는 한편 아테네에 신전, 피레우스 항구, 성벽을 건설합니다.



이를 확인한 스파르타는 아테네에 해명을 요청하게 되고 스파르타에 도착한 아테네의 사절단은


일종의 제국주의를 선언하며 살라미스 해전 당시의 스파르타 해군의 낮은 기여도를 언급하게 됩니다.


동맹 기금과 해상 무역을 기반으로 계속 성장하는 아테네에 대한 스파르타의 견제가 시작됩니다. 


해상의 2인자 코린토스와 아테네 동맹국 케르키라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아테네가 동맹국인 케르키라를 지원하게 되고 스파르타는 코린토스를 지원하게 됩니다.



제 1차 펠로폰네소스 전쟁



아테네의 페리클레스는 스파르타가 지상전으로 공격할 시 아테네 성벽 안으로 이주하여 방어전을 펼치는 동시에,


아테네의 해군이 출정하여 스파르타의 해상을 봉쇄하는 작전을 세웁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하게 아테네 성벽 안에 전염병이 돌면서 수많은 민간인과 군인의 25%가 죽게됩니다.



가장 결정적으로 페리클레스와 그의 두 아들까지 전염병으로 사망하게 되며 아테네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페리클레스 사망 이후 서서히 분열되된 아테네는 스파르타를 선제 공격하게 되며 스팍테리아 전투가 발발합니다.


스팍테리아 전투에서 스파르타는 최초로 아테네에 패배하게 되며 200명의 전사자와 포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양측의 막대한 손실과 피해로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니키아스 평화조약을 맺고 6년간 지속됩니다.



제 2차 펠로폰네소스 전쟁



전염병과 전쟁으로 인해 큰 손실을 입은 아테네는 경제, 해군력 재건을 위해 주변 소도시들을 약탈하기 시작합니다.


아테네는 시칠리아, 이집트, 이오니아 지방에서 곡물을 수입하고 있었습니다.


시칠리아 지역에서 아테네 이민자들과 스파르타 이민자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며


아테네 이민자들은 아테네에 지원 요청을 하게 됩니다.


지중해에 걸친 아테네 제국을 건설하고 싶었던 알키비아데스의 야망은 실현되어 시칠리아 원정을 떠나게 됩니다.


당시 시칠리아 원정의 사령관으로 임명된 알키비아데스와 니키아스는 앙숙의 관계였습니다.



출정 전날 아테네의 모든 헤르메스 신상이 훼손되는 일이 발생하고 유력한 용의자로 알키비아데스가 지목됩니다.


니키아스에 의해 계획된 공작이라는 알키비아데스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이미 출항을 한 알키비아데스를 아테네로 소환하라는 명령이 떨어지고 알키비아데스는 스파르타로 망명하게 됩니다.



스파르타로 망명한 알키비아데스는 아테네를 멸망시킬 다양한 전술을 스파르타에게 전달해주게 됩니다.


시칠리아로 스파르타 원군을 보내 아테네 해군을 전멸 시켰으며,


아테네 인근의 데켈레이아를 점령하여 일 년 내내 아테네에 압박을 가해 농작물을 불태웠으며,


경제 압박과 해상 군대를 모두 잃은 아테네는 위기의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알키비아데스는 스파르타 왕비와의 스캔들로 사형 선고를 받고 페르시아로 망명하게 됩니다.



제 3차 펠로폰네소스 전쟁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마지막 전쟁인 아이고스포타모이 해전이 발발하게 됩니다.


시칠리아에서 스파르타에게 대패한 아테네는 총 병력을 동원하여 마지막 일격을 준비합니다.


당시 스파르타는 개혁을 단행하여 노예에 해당하는 최하층 계급에게까지 권한을 부여하며 전쟁에 참여시키게 됩니다.



페르시아로부터 해군 원조를 받아낸 스파르타는 에게해와 이오니아 지방에서 일어난


아테네에 대한 도시 국가들의 반란을 지원하고 아이고스포타모이 해전을 승리하며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스파르타의 승리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