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에 거주하는 경우 베트남 지인들의 결혼식에 초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정을 꾸리시고 계시다면 가족이나 친척의 결혼식,


일을 하고 계시다면 동료나 친구, 지인의 결혼식,


혹은 베트남 여성분과의 결혼으로 본인의 결혼식을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결혼식은 베트남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행사입니다.


베트남 결혼식은 베트남의 문화와 생활을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베트남 결혼식 의상



출처 : wikipedia



베트남 결혼식에 참석한다면 의상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결혼식 참석은 본인의 존재감을 뽐내는 중요한 자리 중 하나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련된 드레스와 때로는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의 노출 의상을 입기도 합니다.


베트남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정장을 입거나 청바지, 진한 색의 면바지를 입기도 합니다.


하지만 윗 옷의 경우는 대부분 와이셔츠를 입습니다.


청첩장에 드레스 코드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의상 선택에 고민이라면 결혼식 주인공에게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의상의 제한이 많이 없어졌지만, 과거에는 검은색과 흰색은 금기시 되었습니다.


검은색은 장례식을 위한 색이며 불운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미신이 있었습니다.


흰색의 경우도 신부만 흰색 드레스를 입을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요즘은 크게 구애 받지 않습니다.



베트남 결혼식 선물





일반적으로 신랑과 신부의 가족, 친척, 가까운 지인들은 금과 보석을 선물합니다.


일반적인 지인들은 축의금을 내는데 우리나라와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300,000VND에서 500,000VND 정도의 축의금을 전달합니다.


한화로 따지면 15,000원에서 25,000원 정도가 됩니다.





금기시 되는 선물



신발 : 신발은 외출하는 성격을 지닌 물건으로 불운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안경, 컵 : 베트남어로 안경과 컵은 이별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발음이 난다고 합니다.


시계 : 베트남 미신에 따르면 시계는 시간의 흐름을 세고 있어 남은 수명을 센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진다고 합니다.


칼, 가위 : 칼이나 가위는 관계를 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친구를 데려가도 좋을까



베트남의 결혼식은 부부에게 행복한 앞날을 축하하고 기원하는 자리이며,


부모에게는 사회적 지위를 확인하고 지위를 과시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부의 손님과 부모의 손님이 서로를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첩장에 더하기 표시가 있으면, 아는 지인을 초대해도 된다는 뜻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사전에 결혼 당사자의 동의를 구해 아는 지인과 함께 참석해도 됩니다.





베트남 결혼식 참석 시간



출처 : wikimedia



베트남 결혼식에도 베트남 타임이 존재합니다.


보통 한 두 시간 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베트남 타임은 결혼식에도 적용되는데, 


청첩장에 적힌 시간에 식이 바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렇다고 한 두 시간 늦게 도착한다면 식이 이미 진행이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결혼식이 시작하기 전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식장 입구에서 신랑 신부와 포토 타임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문화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시간을 조절하셔서 늦지 않게 참석하면 됩니다.



베트남 결혼식 순서



예식은 한국에 비하면 조금 간단하게 진행이 됩니다.


신랑 신부 입장 후 양 측 부모님께서 함께 무대로 올라와 하객에게 인사하고 샴페인을 한 잔 합니다.


그리고 신랑 신부 케이크 커팅을 하고 끝이 나게 되며 그 후에는 축하 공연이나 무대 연주자들의 연주가 이어집니다.


하객들은 음식과 술을 먹고 신랑 신부가 각 테이블을 돌며 인사하는 것으로 끝이 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