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태어나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는 아기의 모습은 사랑스럽습니다.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우리 아기의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아기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아기의 변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변을 얼마나 자주 보는지, 색은 어떤지, 양은 어떤지, 냄새는 어떤지 등


아기의 대변 상태에 따라 아기의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아기 변의 양





아기의 변의 양은 매 번 다르고 또한 아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처음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초기 변의 양은 아기가 섭취한 음식의 양과는 상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모유를 얼마나 먹었는지, 우유를 얼마나 먹었는지는 아기 변의 양과는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아기가 잘 먹고, 소화를 잘 시키며, 움직임과 표정 등에 문제가 없다면 아기는 잘 자라고 있습니다.


다만, 아기의 첫 대변 시기가 너무 지연되거나 복부가 팽창한다면 즉시 담당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기 변의 냄새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 변에서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조금씩 시간이 지나면서 아기의 장에 박테리아가 서식하게 되면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아기의 변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우며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는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아기에 비해 냄새가 덜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말 심하다 싶은 악취가 나는 경우에는 영양 불균형이나 영양 부족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기 변의 점도



아기의 변을 보면 변이 딱딱하거나 묽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인 아기는 분유를 먹는 아기보다 변이 좀 더 부드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의 변에서 종종 작은 뭉침 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화되지 않은 유지방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합니다.


변이 매우 묽다고 하면 아기의 소화 기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아기의 위나 장의 박테리아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적일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의 변이 너무 딱딱하다면 변비일 가능성이 있으며 분유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건강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 변의 색



처음 태어난 아기의 변은 검은색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인 변의 색인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기의 변이 녹색이나 진한 갈색일 경우도 있으며, 이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만약 아기 변의 색이 흰색, 빨간색, 검은색이라면 아기의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며 병원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아기의 하얀 변은 아기의 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빨간 변은 아기에게 출혈이 있을 수도 있음을 나타냅니다.


아기의 검은 변은 식도 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기 변의 빈도





아기 변의 빈도 역시 아기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지만, 빈도로만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아기가 변을 보고 확인할 때 변이 부드럽고 아기가 힘들이지 않는다면 건강한 상태입니다.


하루에 여러 번 변을 볼 수 있으며 3일이나 4일에 한 번 변을 볼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가 좀 더 자주 변을 보는 경향이 있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들도 빈도가 적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변은 아기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 변의 다양한 상태를 체크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