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 노동부와 각 기업의 대표자들, 베트남의 노동자 대표들이 모여 회의한 결과


베트남은 2020년 현재의 노동자 임금을 5.5% 올리는 합의에 도달했다고 언론매체들은 발표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베트남 의회는 내년 노동자 임금 인상은 베트남 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는


매우 적절한 합의였다고 전했습니다. 


이 합의문은 이번 연말에 정식으로 베트남 정부에 전달될 것이며, 최종 합의문은 이견없이 통과될 예정입니다.


각 성과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예정이며, 최저 7달러에서 최고 10달러까지 인상될 예정입니다.


베트남 동으로 160,000 ~ 230,000 VND 입니다.


베트남 고용주를 대표하는 베트남 상공 회의소는 최저 임금이 4% 인상되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베트남 노동 총맹 연합은 지난 달의 합의 미팅에서 노동자 임금 인상에 대해 


이번 합의보다 더 높은 인상률인 6.52%에서 8.18%에 이르는 세가지 옵션을 제안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베트남 국가 급여 협의회가 설립된 이래 6년 만에 처음으로 2차례의 합의 미팅으로


합의를 이루어 낸 첫번째 사례입니다. 


보통은 서 너 차례의 지속적인 합의가 필요합니다.






이 협의회에는 노동자 임금 협상에서 조정자 역할을 하는 노동 연맹 및 사회 대표부,


조동부, 사회복지부 장관 등 15명의 위원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협의회의 위원장은 현재의 최저 임금은 베트남 근로자의 기본 생활 95%를 충당할 수 있다고 얘기하면서


내년에 인상될 5.5%는 노동자가 생활할 생활비의 결핍 수준 이상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베트남 노동자의 최저 임금은 지역별로 4단계에 걸쳐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지역 1

지역 2 

지역 3 

지역 4 

 179달러

 159달러

139달러 

129달러 

2019년 기준



하노이와 호치민을 포함하는 도시지역이 1지역에 속하며, 농촌지역이 4지역에 포함됩니다.


기업의 임금 책정 방식은 최저 임금에 경험과 자격증 등의 계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베트남은 매년 최저 임금을 인상하고 있으며, 2019년 최저 임금 인상률은 전년 대비 5.3%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