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성의 평균 임신 기간은 280일 정도, 40주 정도입니다.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은 병원 진료를 통해 계산할 수 있으며,


스스로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을 기준으로 태아의 발육 상태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 진료를 통한 출산 예정일 계산법





1. 초음파 검사



임신 5주부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와 태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둔장, 즉 태아의 머리끝부터 태아의 엉덩이까지 길이를 측정하여 수정된 날짜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이나 마지막 생리 날짜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을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가 계산법보다 정확하게 출산 예정일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12주가 지났을 경우 태아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초음파 판독 오차가 일주일 정도 날 수 있습니다.


임신 5주 이전에는 태낭이 초음파에 잡히지 않아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없으며,


임신 5주부터 초음파 검사가 가능합니다.



2. 자궁저 높이



자궁저 높이는 골반 앞쪽의 치골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길이를 일컫습니다.


임신 20주부터 30주의 경우,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자궁저의 높이가 임신 주수와 거의 일치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임신 25주라면 자궁저가 25cm로 태아의 발달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도 이용됩니다.


임신 9개월 이후부터 만삭일 때는 태아가 자궁 밑으로 내려와 자궁저의 높이가 낮아집니다.





출산 예정일 자가 계산법





1. 체온 확인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 배란 전에는 체온이 36.1도에서 36.3도 입니다.


배란이 되면 36.4도에서 37도까지 기초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배란 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다시 체온이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게 되고


배란 후 임신이 된다면 출산 때까지 기초 체온이 상승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하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기초 체온 확인만으로는 정확히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2. 마지막 생리일로 계산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 임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히 수정이 된 날을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마지막 생리가 시작 된 날로부터 280일 후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계산을 할 때 생리 주기 또한 고려해야 할 사안입니다.



생리주기별 출산 예정일 계산

 28일

 25일 (28일-3일)

 35일 (28일 +7일)

 마지막 생리일 + 280일

 마지막 생리일 + 277일

 마지막 생리일 + 287일



3. 네겔식 계산법



네겔식 계산법은 마지막으로 생리한 달에서 3을 빼거나, 3을 뺄 수 없을 경우에는 9를 더하고


마지막 생리가 시작된 날짜에서 7을 더해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즉 4월에서 12월 사이에 마지막 생리가 시작되었다면 그 달에서 3을 빼고,


1월에서 3월 사이에 마지막 생리가 시작되었다면 9를 더하여 출산 예정달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월 3일인 경우, 7월에서 3을 빼면 4월, 3일에서 7을 더하면 10일, 즉 4월 10일이 출산 예정일이 됩니다.


2월 19일인 경우 2월에서 9를 더하면 11월, 19일에서 7을 더하면 26일, 즉 11월 26일이 출산 예정일이 됩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법은 추측으로 계산한 날짜이기 때문에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출산일은 예정보다 조금 빠르거나 늦을 수 있으며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출산 예정일을 기준으로 3주 전, 그리고 2주 후 까지는 정상 출산 범위입니다.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이유는 태아의 발육 상태를 확인하고 임신부가 알맞는 임신 생활을 하기 위함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