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와 권력과 야망으로 건설된 제국 카르타고는 600년간 지중해를 지배합니다.



카르타고인들의 뛰어난 기술력과 상업술은 이후 인류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대 세계 최고의 전함과 항구 시설은 카르타고를 대표하는 기술의 집약체입니다.


카르타고의 전함은 속도가 매우 빠른것으로 유명했고,


카르타고의 전함은 주변 여러 나라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인류 역사상 최고의 제국 중 하나로 불리는 로마의 등장으로 지중해의 패권을 둔 전쟁이 시작됩니다.



카르타고



출처 : wikimedia



학창 시절 우리는 카르타고에 대해 들어 본 경험이 있지만 정확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카르타고는 오늘날 북아프리카의 튀지지 북쪽 해안 도시인 튀니스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기원전 4세기경, 강력한 제국 카르타고는 최강의 해군력으로 지중해를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카르타고의 기원은 티레라는 도시로 티레의 페니키아인들의 이주로 인해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한 때 번영했던 도시 티레는 권력 투쟁으로 인해 도시가 피폐해지게 되면서 주민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하기 시작합니다.


티레는 오늘날의 소아시아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이스라엘 근교에 있었다고 합니다.



티레의 왕 무토의 공주였던 디도는 그의 남편이 오빠인 피그말리온에 의해 살해당하자,


페니키아인들을 이끌고 지중해를 건너 북아프리카로 피신하게 됩니다.


원주민들에게 토지를 얻게 된 디도 공주는 비르사 언덕 근처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게 됩니다.


기원전 9세기, 디도가 새로 세운 카르타고는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육지보다는 바다로 눈을 돌린 카르타고는 실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실용적인 개척자였습니다.


무역로를 개척해 빠르게 성장한 카르타고는 급속하게 국제적인 도시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후 200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룬 카르타고는 이비사, 사르디니아, 누미디아 등의 식민지를 개척하게 됩니다.


기원전 7세기, 카르타고는 무역 네트워크를 활용해 엄청난 부를 축적합니다.


북아프리카와 지중해의 상업, 문화의 중심지가 됩니다.





카르타고의 기술



출처 : wikimedia



카르타고 이전의 건축물들은 대부분 신을 위한 건축물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카르타고는 주택의 건설에 집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를 찾아 카르타고로 이주하기 시작합니다.


도시 건축가들은 이들이 살 집을 건축하기 위해 고심했으며 도시의 테두리 안에서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매우 획기적인 건축물의 형태를 고안해냅니다.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건축물이 필요했고, 오늘날의 아파트 형태의 건축물을 짓기 시작합니다.


아파트 건축의 재료는 튀니스만의 채석장에서 석회암을 공급받아 사용합니다.



대도시로 성장한 카르타고는 원활한 용수 공급에 대해서도 뛰어난 기술을 발휘합니다.


점토와 재, 계란 껍질을 사용하여 만든 수조는 완벽한 방수 시설을 갖춘 최고의 용수 시설물이 됩니다.


수조에 연결된 파이프를 통해서 각 가정으로 물이 공급됩니다.


또한 욕실에는 욕조와 세면대, 샤워 시설을 갖추게 됩니다.


수도와 하수 시설까지 갖춘 카르타고는 대규모 도시 국가로 부상하게 됩니다.



뛰어난 항해술과 조선업 또한 카르타고를 부강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기원전 6세기, 카르타고의 탐험가 한노는 카르타고의 식민지 개척과 무역로 확장을 위해 항해를 시작합니다.


기원전 520년, 3,000명의 사공이 60척의 배를 이끌고 지브롤터 해협을 지나 항해를 시작합니다.


개척한 식민지에 카르타고인을 이주시키고 식민지를 장악하여 그 곳의 자원을 확보하게 됩니다.


카르타고는 해상을 장악해 부와 권력을 축적했고, 사르디니아와 발레아레스 제도를 영향력 아래 두게 됩니다.




카르타고 기술력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항구 시설은 카르타고의 심장이라 불렸습니다.


카르타고의 항구는 카르타고의 해군과 해상 무역의 중심이었습니다.


항구의 입구는 폭이 21m로 강철 사슬을 이용해 폐쇄가 가능한 구조였습니다.


세상의 모든 물건이 모인다고 할 정도로 카르타고의 항구는 상인들과 상선으로 분주했습니다.


안쪽으로는 군함을 위해 설계된 둥근 모양의 정박지가 있었습니다.


총 220척의 군함을 수용할 수 있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합니다.



200년간 지중해를 장악하던 카르타고는 지중해 건너의 강력한 라이벌의 등장으로 지중해를 둔 패권 다툼이 시작됩니다.


강력한 라이벌은 로마 제국으로 총 3차에 걸친 포에니 전쟁의 서막이 열리게 됩니다.


육지의 최강자 로마와 해상의 최강자 카르타고는 결국 맞붙을수 밖에 없는 운명에 휩싸이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