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차 포에니 전쟁의 패배로 카르타고는 시칠리아의 주도권을 상실합니다.



1차 포에니 전쟁의 패배로 로마에 막대한 전쟁 배상금을 지불하게 되었고, 


전쟁에 참가한 다른 나라의 용병들의 급료도 지불해야 했습니다.


또한 코르시카와 사르데냐까지 로마에 양여하게 됩니다.


일설에는 카르타고페르시아만큼 돈이 많았다고 하는데, 


전쟁 배상금을 국고에서 줄 정도로 전쟁 배상금으로 인한 경제 악화는 없었다고 합니다.



하밀카르 바르카의 에스파냐 진출



출처 : wikipedia



육군 양성의 필요성을 느낀 한니발의 아버지 하밀카르는 기원전 237년 스페인 점령을 위해 출정합니다.


약 9년여간의 치열한 교전 끝에 하밀카르는 원주민 부족들의 항복을 받아내고 스페인 점령을 성공합니다.


부유했던 카르타고는 전쟁 발발시 용병을 고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용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하밀카르는 스페인을 정벌하고 최고의 군대를 양성하기 시작합니다.


에브로 강의 남쪽 지역이 전부 카르타고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기원전 228년 원주민의 반란을 진압하던 중 하밀카르는 전사하게 됩니다.


일설에 따르면 하밀카르에 위협을 느낀 로마가 자객을 보내 암살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하밀카르의 전사는 카르타고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지만,


한편으로는 카르타고 정복 전쟁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하밀카르의 아들 한니발의 등장입니다.





한니발



출처 : wikipedia



하밀카르는 한니발의 나이 9세 때 스페인으로 이주하게 됩니다.


한니발이 에스파냐로 함께 가고 싶다고 하밀카르에게 이야기했고 하밀카르는 9살의 어린 아들 한니발을 


바알 신전으로 데리고가 평생 로마를 적으로 삼을 것을 서약 시킨뒤에야 허락했다고 합니다.


평생 로마를 적으로 삼을 것을 맹세한 한니발은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로마에 대한 증오심을 배웁니다.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은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 50인을 담은 책입니다.


이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의 주인공이 바로 로마의 가장 위협적인 적이었던 한니발입니다.


비록 적이었지만 로마도 인정할 만큼 위대한 명장이었습니다.


위대한 장군으로 평가받는 또 다른 인물 나폴레옹 보다도 2,000년 앞서 알프스 산맥을 넘었으며,


알렉산드로스 / 알렉산더 대왕과 피로스를 존경하여 그들의 병법을 연구하고 공부한 고대 최고의 장군들 중 한명입니다.



2차 포에니 전쟁한니발 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한니발의 뛰어는 전술과 전략은 후대에도 전해집니다.


기원전 218년 여름, 28살의 젊은 장군 한니발은 약 10만여명의 군대를 이끌고 로마 본토를 정복하기 위해 출정합니다.


알프스를 넘었을 때는 기병 6천, 보병 2만, 코끼리 1마리로 병력이 크게 줄었지만,


갈리아족을 포섭하여 약 5만의 군사를 모은 한니발은 칸나에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며 로마를 압박합니다.


무려 15년 동안이나 로마 본국에서 로마를 압박하였지만, 로마의 명장 스키피오의 북아프리카 본토 공격으로


본국으로 돌아오게 되고 자마 전투에서 스키피오에게 패하면서 2차 포에니 전쟁은 끝이 나게 됩니다.


이후 소아시아로 망명하게 되고, 끝내 독을 마시고 자살하게 됩니다.



1차 포에니 전쟁 확인하기

▶카르타고 확인하기

페르시아 확인하기

▶알렉산더 대왕 확인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