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차 포에니 전쟁은 한니발 전쟁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차 포에니 전쟁에서 패한 카르타고는 하밀카르 바르카를 앞세워


히스파니아, 오늘날의 스페인 지역을 식민지화 시키며 최정예 군대를 양성하기 시작합니다.


아버지 하밀카르 바르카가 죽고 아들인 한니발이 뒤를 이어 로마 정벌에 나서게 됩니다.


역사상 로마 최고의 장군 중 한명으로 손꼽하는 스키피오와 한니발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1차 포에니 전쟁 확인하기

▶카르타고 확인하기

▶하밀카르 바르카, 한니발 확인하기


2차 포에니 전쟁의 시작



출처 : wikimedia



기원전 221년, 26세의 한니발은 카르타고의 총 사령관으로 임명됩니다.


기원전 219년 한니발은 이베리아 반도 동쪽의 사군툼을 침공합니다.


로마의 동맹국이었던 사군툼은 카르타고군의 철수를 요청했지만 한니발은 이를 거절했으며, 


로마는 카르타고에 선전포고를 하게 되며 2차 포에니 전쟁이 시작됩니다.



로마가 지중해를 장악하고 있어 한니발은 바다로 로마를 침공할 수 없었습니다.


한니발은 역사상 가장 무모한 전술이라고 평을 받는 새로운 전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피레네 산맥과 알프스 산맥을 넘어 로마로 진격하는 작전이었습니다.


수적으로 로마군에 열세임을 알고 있던 한니발은 본토를 직접 공격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한니발은 로마의 정적인 갈리아족을 포섭해 함께 로마와 싸우고, 


과거 로마에 정복 당한 이탈리아 남부 도시들이 로마에 반기를 들어 싸우게 만든다면 로마 함락이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한니발, 피레네 산맥을 넘어 갈리아족을 정벌하다.



출처 : wikipedia



기원전 218년 한니발은 9만의 보병과 1만 2천의 기병, 코끼리 37마리를 이끌고 피레네 산맥을 넘기 시작합니다.


코끼리는 고대에서부터 전투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오늘날으로 따지면 탱크의 역할을 했습니다.


약 1,000km의 행군 끝에 한니발은 프랑스의 론강에 도착하게 됩니다.



론강의 폭은 150m에서 200m정도로 대군을 이끌고 강을 건너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강 건너에는 카르타고에 순응하지 않는 대규모의 갈리아군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카르타고의 기술자들은 군대와 군수 물품 등을 운반할 수 있는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뗏목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똇목의 길이는 60m, 폭은 15m 정도였습니다. 또한 코끼리의 심리적 안정도 생각해야 했습니다.


뗏목 위에 풀과 흙 등을 덮어 코끼리들이 땅 위에 서있는 것처럼 느끼게 했습니다.


강 건너에서 이를 바라보던 갈리아족은 위협을 느끼고 도망가기 바빴으며 한니발은 9일만에 갈리아를 정복합니다.


곳곳의 갈리아군을 포섭하고 진압하며 알프스를 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한니발, 알프스 산맥을 넘어 로마 본토로 입성하다.



출처 : wikimedia



한니발의 군대는 진격을 멈추지 않았고 알프스 산기슭에 도착하게 됩니다.


산을 오르면서 거대한 바위산을 만난 군대는 산을 넘어가기 보다 산을 관통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바위산에 균열을 만들고 주변의 나무를 모아 바위산 주변을 둘러싼 후 나무를 태웁니다.


뜨거운 열기에 바위가 달아오르게 되고 균열 사이로 뜨거운 식초를 부어 바위를 녹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알프스를 넘었을 때, 한니발 원정대의 병력은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보병은 2만여명이 남아있었으며 기병은 약 6천명, 코끼리는 1마리가 남게됩니다.


알프스를 넘어 북이탈리아에 도착한 한니발은 타키누스 전투에서 로마군을 격파하고,


이탈리아 중부의 트라시메네호 전투에서 로마군을 연달아 격파하며, 이탈리아 남부로 이동합니다.



조속히 전쟁을 마무리 짓기 원했던 로마 시만들의 희망에 따라, 


로마는 대군을 이끌고 한니발이 머물고 있던 칸나에로 진격합니다.


현대에도 포위 섬멸전의 교본으로 남아 각국 사관학교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칸나에 전투가 시작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