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글에 이어 베트남 진출하실 때 고려해야 하는 지역 중 베트남 남부와 베트남 서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베트남 남부





베트남의 경제 수도인 호치민이 위치한 베트남 남부는 베트남 산업의 중심지 입니다.


빈증, 빈푹, 롱안, 호치민, 떠이닌, 동나이 등의 지역을 포함하며 2019년 현재까지 가장 많은 FDI 프로젝트가 진행중입니다.



장점


베트남 남부의 산업은 경제적으로 매우 다양하며 광범위 합니다.


틈새 시장을 노리는 기업들에게는 최고의 시장이며 중소 규모 기업 (SME)의 경우가 특히 그러합니다.


중소기업은 소규모 투자와 대규모 투자에 대한 균형을 잘 활용하여 베트남 진출의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호치민 시는 신생 기업 및 기술 집약의 중심지로 발전하였습니다.



단점


베트남 남부는 베트남 북부와 중국과의 근접성이 부족합니다.


결과적으로 중국과 관련된 투자자나 북부 지방과의 사업 연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의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호치민 시 또는 그 주변의 조립 시설 관련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신중하게 생각하여야 합니다. 


물가 또한 고려되어야 합니다.



인력


인력은 매우 많으며, 원하는 조건의 인력을 충분히 구할 수 있습니다.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합니다.



베트남 서부





베트남 서부는 메콩 델타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안장, 까마우, 껀터, 동탑, 낀장 등의 지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은 호치민 시의 남서쪽과 남부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점


메콩 지방은 베트남 전체 쌀의 70% 이상을 생산하는 베트남 최대의 곡창 지대입니다.


3모작이 가능한 기후와 지형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메콩 지방의 90% 인구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생산, 가공 등의 투자자들의 진출에 활발하며, 새롭게 떠오르는 투자 지역입니다.


또한 노동력이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합니다.



단점


도시로의 인구 유출이 진행되고 있는 환경입니다.


농업을 업으로 삼는 부모 세대와는 달리 도시로 이주하여 기술을 배우거나, 


다른 일자리를 찾는 젊은이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인력


메콩 지역의 경우 노동자를 찾는 일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껀터 지역의 많은 대학교에서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일반 근로자를 찾는 경우도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금액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숙련된 기술자나 특정 분야의 기술을 요구하는 경우는 인력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베트남 진출시 고려해야 하는 지역과 지역별 장점, 단점, 인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크게 북부, 중부, 남부, 서부로 나뉘어 지는 베트남은 그 지역과 업종의 특색에 맞게 진출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정확한 시장조사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투자자의 재정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안전한 투자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