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베트남 중부 도시 호이안의 18세기 이후 역사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제국의 몰락?





낮이 있으면 밤이 있고 해가 지면 달이 뜨듯이 호이안도 번영의 시기가 지나가고 쇠퇴의 시기가 다가옵니다.


트린 끼엠과 응우엔 가문의 내전은 호이안 역사의 시작이자 끝이었습니다.


18세기 응우엔 형제가 이끄는 따이선 반란군은 베트남 전국을 통일하기 위한 움직임을 시작합니다.


이 반란은 베트남 남부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각 지역의 응우엔 가문 봉건 영주들이 이 반란군과 전쟁을 시작하면서 남부 지역은 큰 혼란의 시기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베트남 중 북부를 점령하고 있던 트린은 큰 기회를 맞이하게 되며, 나머지 지역들을 평정하기 시작합니다.


마침내 다시 호이안에 입성하게 된 트린은 도시의 시설과 건물 등을 모두 파괴하고 도시를 폐허로 만들어 버립니다.


수 많은 아름다운 건물들은 대부분 일본인들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이로 인해 그 피해가 더욱 컸습니다.


다른 나라에 의해 세워진 건물은 대부분 파괴되었고 외세의 침략이라 여긴 트린은 대부분의 시설을 없애버립니다.


1600년대 중반 일본 정부는 외국에 주둔하는 일본인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였고 이는 일본 영토가 아닌


다른 나라나 지역에서 사는 일본인들에게는 치안에 큰 위협을 받고 있었습니다.


호이안에서 큰 세력을 형성하며 경제적 이들을 취한 베트남인들은 트린에 의해 일본 공동체는 무너지게 됩니다.


혁명이 끝나고 평화가 찾아온 호이안은 도시 재건에 힘을 다합니다.


당시 호이안에 남아있던 베트남인들과 중국인들이 도시를 다시 세우기 시작하였으며,


일본의 문화와 건축물 등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서양 문물의 유입?





호이안은 수 많은 문명과 문화의 결합으로 인해 세워지고 멸망했습니다.


참파 왕국과 중국, 일본의 영향이 가장 컸지만, 19세기 호이안은 아시아를 넘어 서양의 문명과 접촉하기 시작합니다.


1858년 프랑스는 베트남을 침략하였으며 이로 인해  베트남 국가 전체가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18세기 이전 호이안은 항구도시의 이점으로 해양 무역 산업이 발달했지만, 


프랑스 점령 이후 도시는 다양한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프랑스는 건축, 토목, 도시 구역 정책 등 다양한 산업을 호이안에 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급속도로 진행이 되며 화려한 프랑스 건물이 들어서고 호이안의 다양한 문화가 다시 시작됩니다. 



현재의 호이안?





다양한 역사의 소용돌이를 겪으며 호이안은 1999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의 도시로 지정됩니다.


프랑스의 화려하고 복고스러운 디자인, 중국의 고대 건축물, 일본의 독특한 건물 양식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도시 속에 깃들여 있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는 매우 뛰어납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세계 각국의 음식도 맛볼 수 있습니다.



호이안은 하루 일정으로도 가능하고, 좀 더 자세히 관찰하고 싶으시다면 몇 일 관람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

호이안 올드타운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체험하고, 저녁에는 강에 배를 띄워 연등에 소원을 빌어봅시다.


일본 다리를 방문하여 옛 역사의 호이안을 경험해 보시고, 야시장에서 베트남 사람들의 삶을 체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