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드름으로 고민을 해 보신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사춘기 여드름, 성인 여드름 등 특히 얼굴에 나는 여드름은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나이나 직업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의 스트레스 원인이기도 합니다.


식생활의 변화,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해 만성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드름



출처 : wikimedia



여드름은 피부의 기름 샘이라고 불리는 피지선에서 기름기 많은 분비물이 모낭, 모공의 구멍을 막을 때 생깁니다.


구멍에 생기는 기름기 많은 분비물이 클 경우 블랙헤드라고 불리는 것으로 작을 경우 화이트 헤드가 됩니다.


이 두 유형의 막힌 모공은 부어오르며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여드름이나 결절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낭포성 여드름이나 피부 밑에 염증을 유발하여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부분 여드름은 사춘기 시기에 나지만, 성인의 20%는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10세에서 13세 사이에 나기 시작하며 지성 피부의 경우 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십 대 여드름은 보통 5년에서 10년정도 지속되며 20대 초반에 대부분 사라집니다.


여드름은 얼굴에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목, 가슴, 어깨, 등에서도 나타납니다.





여드름의 원인





우리는 일반적으로 불균형적 식사, 청결하지 않은 위생이 여드름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과 호르몬의 영향입니다.


여드름에 좋다는 제품을 바르고 하루에 여러 번 세수를 한다고 해서 여드름이 크게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오히려 피부를 상하게 하거나 다른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원인을 이야기 할 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분명히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여드름의 원인이라고 하기는 부족합니다.






호르몬


십대의 여드름 시작은 호르몬 생산의 증가입니다.


사춘기에 접어 들면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테스토스테론을 포함한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생성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신체에 기름기 있는 피지를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박테리아


과도한 피지의 생성은 모낭을 막습니다. 특히 얼굴, 목, 가슴의 모낭을 막습니다.


이렇게 막힌 모낭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블랙 헤드와 화이트 헤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때때로 막힌 모낭이 압력에 의해 터지게 되고 피지가 근처 조직으로 누출되어 또 다른 피부염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농포 또는 구진을 염증성 여드름이라 하고, 더 큰 농포를 결절이라 부릅니다.  




성인의 여성의 경우 경구 피임약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 내 피임 기구의 경우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보디빌더나 운동 선수들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의 경우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