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592년 일어난 임진왜란은 16세기 동아시아 최대의 전투입니다.



약 20만명의 왜군은 부산을 시작으로 거침없이 북으로 진격해 단 20일만에 한양을 함락시킵니다.


선조는 의주까지 몽진을 떠나 명나라에 망명을 요청했을 정도로 상황이 급박했습니다.


속전속결의 기습으로 조선을 유린한 왜군은 보급로가 끊키면서 전황이 불리하게 됩니다.


명나라의 원군 파견과 조선 의병과 지방군의 활약이 더해지며 왜구는 후퇴하게 됩니다.


그 중심에는 이순신 장군이 있었습니다.


▶ 임진왜란 지상전과 선조 몽진 확인하기





옥포 해전



출처 : wikipedia



옥포 해전은 조선 수군에게 첫 승리를 안긴 이순신 장군의 첫 해전입니다.


옥포는 현재의 경상남도 거제시에 속하는 옥포만 일대를 일컫습니다.


당시 전라좌수사였던 이순신 장군은 경상우수영에 속했던 옥포 해역의 물길과 조류에 맞는 전술 훈련이 부족했기에


출정을 거부하지만 전라도와 충청도로 연결되는 옥포의 중요성을 깨달은 원균의 요청으로 출정하게 됩니다.


이순신 장군은 철저한 전술 아래 전라좌수영 함대를 이끌고 옥포로 향하며 맹렬한 공격으로 일본 수군을 침몰시킵니다.



한산도 대첩



출처 : wikipedia



한산도 대첩은 살라미스 해전과 함께 세계 4대 해전으로 꼽히며 임진왜란의 판도를 바꾼 결정적인 전투입니다.


한산도 대첩은 학익진법을 사용한 전투로도 유명합니다.


학익진법은 학이 날개를 펼친 듯한 진법으로 적의 함대가 좁은 곳에서 넓은 곳으로 나올때 포위하여 공격하는 진법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지형과 지물, 물길, 조류까지 완벽히 파악하여 유리한 전투를 진행합니다.


좁은 견내량 해협을 빠져나온 일본군은 한산도 앞바다에서 유인 작전에 걸려 격침당합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포격으로 적함을 궤멸시키고 적함의 갑판에서 백병전을 벌여 일본군을 격퇴시킵니다.


▶ 살라미스 해전 확인하기



정유재란



출처 : wikipedia



1597년 8월 임진왜란의 정전 회담이 결렬되고, 왜군은 다시 조선을 침공합니다.

일본 수군은 보급로 확보를 위한 해상권 장악이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탁상공론이 벌어지던 당시의 조선은, 조선 해군이 일본 해군보다 강하니 부산 앞바다에서 왜군을 격퇴하라고 명령하지만


철저한 준비와 치밀한 계획 그리고 자신이 유리한 조건에서 전투를 벌이는 이순신 장군은 이를 거부합니다.


부산 앞바다에서는 조선의 판옥선이 그 능력을 발휘하기 어려웠으며, 


부하들의 희생을 막기 위해 이순신 장군은 무모한 출정 명령에 따르지 않고 버팁니다.


조정과 선조는 이러한 이순신을 불신하기 시작하며 백의종군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칠천량 해전



백의종군하던 이순신 장군이 없는 칠천량 해전에서 조선의 수군은 왜군에게 패하게 됩니다.


조선은 169척의 함선은 물론 최정예 해군까지 모두 칠천량 해전으로 잃게됩니다.


임진왜란 전투 중 최악의 전투로 꼽히는 칠천량 해전의 패배 후, 조선은 단 12척의 배와 수군 120명만이 남아있었습니다.



명량 대첩



출처 : wikipedia



명량 대첩은 정유재란의 판도를 바꾼 기적의 전투입니다.


칠천량 해전의 대패로 거의 모든 해군을 상실한 조선은 이순신 장군을 복권하고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합니다.


물살이 센 울돌목의 지형과 조류를 활용한 이순신 장군의 전술은 완벽히 적중하게 됩니다.



단 12척의 배 바다를 가득 메운 일본군의 수군을 격퇴하고 수륙병진으로 한양을 점령하려던 일본군을 저지합니다.


명량 대첩은 정유재란을 승리로 이끈 결정적인 전투입니다.


명량 대첩에서 이순신 장군은 전사하게 됩니다.



임진왜란 이후



1598년 8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사망하면서 일본군은 철수하게 되며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은 막을 내리게 됩니다.


조선은 임진왜란 후 상업이 발달하고 신분제가 동요되는 등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임진왜란이 끝난 후의 조선을 조선 후기라 부르며 조선 후기의 모든 변화는 임진왜란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명나라는 국력이 쇠퇴해지고 만주족에 의해 멸망합니다. 만주족은 청나라를 건설합니다.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가문이 몰락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수립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