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딱지는 코의 분비물로 건조하고 부스러지는 점액의 조각입니다.



코딱지는 실제로 우리의 몸에 유익합니다.


우리가 숨을 쉴 때, 바이러스나 먼지 등으로부터 기도를 보호합니다.


점액은 코와 목 그리고 폐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코딱지는 코속에서 점액이 먼지와 잔해들과 섞여 마른것이며,


코 속의 섬모는 건조된 점액 즉 코딱지를 비강에서 코 앞쪽으로 옮기는 역할을 합니다.



신생아 코딱지 제거 방법





신생아의 경우 아직 발달되지 않은 비강으로 인해 아기의 숨소리가 꽤 거칠게 느껴집니다.


특히 밤이 되면 숨소리가 더욱 거세질 수 있으며, 이는 아기가 성장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이러한 아기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고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신생아의 코딱지를 확인하고 제거함으로써 아기가 숨을 조금 더 편하게 쉴 수 있습니다.





1. 아기 면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 면봉은 일반 성인 면봉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면봉을 아기 코 속에 깊게 넣는다면 오히려 코딱지를 코 속으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2. 식염수나 모유를 한 방울 정도 아기의 코 속에 넣어 재채기를 유발하여 코딱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염수나 모유는 딱딱한 아기 코딱지를 부드럽게 만들어 제거를 용이하게 도와줍니다.



3. 아기용 핀셋을 사용하면 면봉을 사용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정교하게 코딱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깊숙히 있는 코딱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생아 코딱지가 생기는 원인



코딱지는 먼지나 박테리아 등의 이물질이 코속으로 들어가 점액과 섞여 마른것입니다.


이러한 오염 물질들은 아기가 숨을 쉴 때 비강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특히 건조한 환경은 비강을 자극할 수 있으며 점액을 딱딱하고 날카롭게 굳힐 수 있습니다.


부비동이 감염되거나 감기에 걸릴 경우 신체에서 점액 생산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더 많은 코딱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신생아 코딱지 제거 주의점





1. 손을 항상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청결히 씻고 아기의 코에 손을 대야합니다.


손이나 손가락에는 많은 세균이 존재하며, 아기에게 세균이 옮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기의 코에서 코딱지를 제거한 후에도 꼭 손을 청결히 씻어 아기에게 2차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 손가락을 사용해서 아기의 코에 손을 대야한다면 아기용 티슈를 사용하여 손가락을 감싼 후 제거합니다.



3. 코딱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아기의 코 속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무리하게 코딱지를 제거하려고 시도하다가 아기의 코 속에 상처가 생겨 세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4. 너무 자주 코딱지를 제거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정확한 주기는 없지만 너무 자주 신생아의 코딱지를 제거하면 코에 염증과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