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베트남의 비빔국수 분팃느엉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분팃느엉은 국물이 없는 국수의 일종으로 새콤 달콤한 비빔국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트남어로 Bun Thit Nuong 이라고 쓰며 분(Bun)은 쌀국수 면, 팃(Thit)은 고기, 느엉(Nuong)은 굽다는 뜻입니다.


한국말로 풀어쓰면 구운 고기와 국수라는 의미가 됩니다.


베트남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국수가 있고 또한 같은 국수라도 각 지방마다 다른 재료와 조리법을 사용하는데


분팃느엉의 새콤하고 달콤한 맛과 양념이 되어진 잘 익은 고기를 드셔보신다면 그 맛에 반하게 될 것입니다.



분팃느엉?





분팃느엉은 베트남의 비빔국수이며 구운 돼지고기와 바질, 민트, 당근, 파파야 등의 신선한 야채를


국수 면과 비벼 먹는 국물 없는 국수입니다. 늑맘 소스가 같이 제공되며 소스를 뿌려드시거나 찍어 먹으셔도 됩니다.


가게에 따라서 짜조가 같이 나오기도 하며 새우가 같이 나오기도 합니다.


분팃느엉은 소스의 달콤함과 절인 당근과 무의 새콤함, 신선한 야채의 아삭함, 짜조의 바삭함, 구운 고기의 불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베트남 최고의 국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기는 돼지고기를 사용하지만 지역과 가게에 따라 소고기와 새우, 두부, 짜조를 사용합니다.


고기는 양념을 하여 불에 굽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숯불을 이용하여 구운 고기는 그 맛이 배가 됩니다.


고기의 맛은 우리나라의 숯불 돼지갈비와 매우 비슷합니다.


고기를 양념에 하루정도 숙성시킨 후 사용하며 그릴에 굽거나 숯불을 이용합니다.


집에서 만드실 경우 오븐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면은 쌀을 이용한 쌀국수 면인데 굵기는 우리나라 잔치국수의 면과 비슷합니다.



지역?





흔히 한국식의 비빔국수는 양념과 채소, 고기 등을 한 그릇에 넣어 비벼먹는 방식입니다.


남부지역의 분팃느엉 역시 같은 방식입니다.


큰 그릇에 면과 야채, 고기 등을 넣어 제공되며 늑맘 소스는 따로 제공되어 기호에 맞게 적정량을 비벼 먹는 스타일입니다.


짜조나 새우를 같이 주문하셔서 섞어드셔도 매우 맛있으며, 신선한 오이와 양파는 그 맛을 더해줍니다.


북부지역의 분팃느엉은 각 재료들이 다른 그릇에 담겨져 나오는 방식입니다.


야채 따로 고기 따로 면 따로 나오기 때문에 소스에 각각 찍어 드셔도 되고 남부 스타일로 한번에 섞어 드셔도 됩니다.


중부지역은 특별한 방식은 없으며 남부와 북부의 스타일 중 편하신 방식으로 드시면 됩니다.


남부와 북부의 고기 양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남부지역 양념의 특징은 양념에 레몬그라스를 첨가한다는 것입니다.


가게에 따라 깨를 넣기도 하는데 이는 북부나 남부의 전통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종류?



분팃느엉은 기본적으로 쌀국수 면과 돼지고기를 사용합니다.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채식주의자를 위해 두부를 이용하는 분팃느엉 짜이(chay)가 있습니다.


숯불 소고기를 사용하는 분팃느엉 보(bo)와 구운 새우를 사용하는 분팃느엉 톰(tom)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