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베트남 중부의 역사 도시 호이안의 역사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동 서양의 무역 중심지로 이름을 떨쳤던 호이안은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역사 도시입니다.


호이안은 하루 정도의 일정이면 충분하지만, 좀 더 자세히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시려면 하루로는 부족합니다.




참파 왕국?





호이안이 베트남 영토로 편입이 되어 베트남 도시 호이안으로 불리기 전까지 이 도시는 참파 왕국에 속해 있었습니다.


참파 왕국에 속해 있던 이 도시의 옛 명칭은 람압(Lam Ap)이라고 불렸으며, 참파 왕국의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민족들은 현재 베트남 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독특한 그들의 문화는 베트남 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파 왕국은 베트남 중부 도시 호이안에 처음 발을 디뎌 찬란한 문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날 호이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유적과 문화는 베트남 중부 지역의 중요한 관광 명소가 되었으며,


조각상과 건축물 등은 힌두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파 왕국은 17세기 초에 베트남 왕조에 의해 정복되었으며, 이름을 호이안으로 바꾸게 됩니다.


베트남 왕조는 참파 왕국의 찬란한 문화를 흡수했으며 해양 항구 도시라는 지리적 이점까지 얻게 되며 발전을 시작합니다.


호이안에 남아 있는 다양한 유적들은 오래된 시간의 문화유산일 뿐 아니라 도시의 찬란한 역사를 확인하기에 충분합니다.




베트남 내전?


항구 도시라는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해양 산업이 발전한 참파 왕국의 도시 람압은 베트남 왕조에 의해 점령된 후,


그 이름을 호이안으로 바꾸면서 무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호이안의 경제 발전은 베트남 남부와 북부의 봉건 영주들 내전으로 인해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16세기 말 베트남의 레 왕조는 호이안을 지배하던 세력이었습니다.


그러나 막당둠이라는 재능 있고 야심에 차있는 한 정치인이 레 왕조의 역사를 끝내고 자신의 왕국을 세우게 됩니다.


약 10년 동안의 통치 기간이 지나고 레 왕조의 지지자였던 응우엔 가문은 다시 반란을 일으켜 호이안을 점령하게 됩니다.


응우엔 가문이 호이안을 점령하면서 혼돈의 시기가 끝나는 듯 하였으나, 


응우엔 가문의 지도자였던 응우엔 킴이 사망하게 되면서 갈등은 다시 시작됩니다.


응우엔 킴의 사망으로 그의 사위인 트린 끼엠이 정권을 차지하고, 응우엔 킴의 아들이 항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트린 끼엠은 베트남 중 북부를, 응우엔 가문은 베트남 중부와 남부를 지배하게 됩니다.




번영의 시작?





응우엔 왕조는 호이안을 점령하여 지배하기 시작했으며, 도시의 번영을 이끌어 냅니다.


해안 도시의 이점을 이용하여 무역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물들이 세워지게 됩니다.


무역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아시아 최대의 무역 도시로 성장하게 됩니다.


중국과 일본의 상인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호이안에 정착하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문화와 기술이 공존하면서 도시는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호이안에서 유명한 관광지인 일본 다리는 이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그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호이안에서 교역을 하던 중국인은 베트남 진출의 발판으로 호이안을 선택하였으며, 


베트남인과 결혼을 하면서 성장을 하게 됩니다. 많은 건물들이 지어졌으며 중국과 베트남의 문화가 결합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