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락은 베트남 중부 지역의 고원 지대입니다.


준족과 칸족 등의 다양한 소수 민족의 삶의 터전이며 해발 600m 이상의 고원 지대입니다.


베트남은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입니다. 


대표적인 베트남 생산 커피로는 위즐, 체리, 버본이 있으며 주로 인스턴트 커피 생산을 합니다.


베트남 방문을 하시고 한국으로 돌아가실 때, 많은 분들이 베트남 커피를 사갑니다.


베트남 내에서 가장 많은 커피를 생산하는 지역의 닥락성이며 부온마투옷이 그 중심지입니다.



닥락 커피의 역사



출처 : wikipedia



일반적으로 커피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며, 로부스터와 아라비카가 그것입니다.


로부스터는 아라비카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 가치가 조금 떨어지며 맛 또한 씁니다.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로부스터로 아리비카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19세기 말 람동성, 꽝빈성, 응에안성을 통해 수입이 되었습니다.


20세기 초에 커피는 부온마투옷으로 들어오게 되며, 커피 생산의 중심지로 급부상합니다.


닥락성 부온마투옷으로 들어온 커피는 1975년 부터 본격적인 커피 생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생산량을 늘려 수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닥락성은 해발 500-600m의 높이와, 토양, 기후 등 커피 생산에 매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쟁 시기에도 베트남 닥락성의 부온마투옷은 유럽으로 커피를 생산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커피 생산국인 브라질의 커피 생산이 줄어들 때


베트남은 가격이 저렴하면서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여 수출을 진행하며 세계에 이름을 알립니다.






닥락성 부온마투옷





닥락성의 부온마투옷은 명실상부한 베트남 최대의 커피 생산지입니다.


부온마투옷 시내 반경 10km 안은 커피 생산 농장의 중심입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자신의 고유한 커피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의 통제 아래 커피를 생산합니다.


커피는 완전히 익지 않은 녹색을 띄더라고 일년에 수확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익은 커피는 가격을 더 받고 팔 수 있습니다. 맛이 더 달고 아로마틱합니다.



닥락성 방문





2월 말부터 3월 초는 베트남 닥락성 부온마투옷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커피 꽃이 온 세상을 흰색으로 덮어 버리는 시기입니다.


전통적으로 베트남은 커피를 만들 때 Phin 이라는 베트남식 미니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커피 콩에서 모든 성분을 추출할 수 없지만 맛을 쓰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로부스터 녹색 콩의 단점은 맛이 풍부하지 않고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버터, 와인, 소금, 설탕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이는 카페 스어 다 라는 독특한 베트남 커피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연유와 커피, 얼음을 섞어 만드는 커피입니다.



닥락성 부온마투옷 근처 달랏에 대한 내용은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