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 A는 지용성 영양소로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먹는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에이는 단일 영양소로 인식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레티놀이 포함된 화합물입니다.



비타민 A의 종류





비타민 에이는 2가지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생선, 유제품 등에 포함되어 있는 형성되어진 비타민 A와 식물, 과일 등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비타민 A입니다.


두 가지의 비타민 A를 이용하려면 우리 신체에서 레티날과 레티노산의 형태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추후에 사용할 수 있게 신체 조직에 보관됩니다.


신체에서 보관하고 있는 비타민 A는 레티닐에스테르의 형태로 간에 보관됩니다.


이 에스테르들은 분해되어 단백질과 결합한 후 혈액에 들어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비타민 A의 역할





1.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A는 질병을 예방하는 신체의 면역 반응 세포 B세포와 T세포의 생성에 관여합니다.


질병과 감염으로부터 우리의 신체를 보호하고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불임과 태아 발달에 도움


비타민 A는 남성과 여성의 생식에 매우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A는 정자와 난자의 형성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태아 조직을 개발하고 태아의 성장에 영행을 미치며 태반의 건강에도 주요한 요소입니다.



3. 질병 치유


비타민 A는 당뇨병, 심장병, 암과 같은 질환의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비타민 A는 신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자유 라디칼과 반응을 합니다.



4. 눈 건강


비타민 A는 시력과 눈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황반 변성과 같은 특정한 안과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5. 암 예방


비타민 A의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레티노이드는 방광암, 유방암, 난소암 등과 같은 특정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 음식





형성된 비타민 A는 계란 노른자, 소의 간, 버터, 닭의 간, 연어, 체다 치즈, 고등어 등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로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는 감자, 호박, 당근, 양상추, 파슬리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형성된 비타민 A는 프로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에 비해 신체 흡수율이 빠릅니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카로티노이드가 충분히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A 부작용





비타민 A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으로 몸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시력 장애, 식욕 부진, 탈모, 두통, 간 손상, 황달, 구토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권장 섭취량은 남성 900mcg, 여성 700mcg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