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걸프 전쟁은 페르시아만 지역에서 발발한 전쟁입니다.



걸프(Gulf)는 바다의 만(Bay)을 의미하는데, 


전쟁이 벌어진 지역은 걸프가 아니라 페르시아만 주변이라,


1차 이라크 전쟁, 페르시아만 전쟁, 쿠웨이트 전쟁, 1차 걸프 전쟁 등으로 불립니다.



걸프 전쟁의 발발



출처 : wikipedia



1990년 8월 2일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전쟁은 시작됩니다.


전쟁 준비가 되어 있지 않던 쿠웨이트는 이라크의 기습 공격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합니다.


이라크는 쿠웨이트의 공항과 활주로를 점령하고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국경을 차단합니다.


쿠웨이트의 수도 쿠웨이트시티를 공격한 이라크는 시가지를 장악한 후,


1990년 8월 8일 이라크의 쿠웨이트 합병을 선포하고 이라크의 19번째 주인 쿠웨이트 주로 삼게 됩니다.



UN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라크를 침략자로 규정하고 무력 제제안을 결의합니다.


UN 안보리는 1991년 1월 15일까지 이라크 군의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며 최후 통첩을 보냅니다.


그리고 UN 안보리 제제안에 따라 34개국의 다국적군을 결성합니다.


UN 안보리의 최후 통첩을 무시한 이라크는 쿠웨이트를 철수할 생각이 없었으며,


1991년 1월 17일 다국적군의 야간 기습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됩니다.





현대전의 대표적인 사례 걸프전



출처 : wikipedia



나폴레옹 시대의 전쟁을 제 1세대 전쟁이라 하고, 보병과 기병 중심의 선과 선의 싸움이 진행됩니다.


산업 혁명 이후 철도와 공장, 대량 생산 기술의 발달을 발판으로 발발된 제1차 세계 대전제 2세대 전쟁으로 불립니다.


전차와 전투기 등의 기동전, 전격전 양상을 보인 제2차 세계 대전제 3세대 전쟁으로 불립니다.


전격전을 재해석하여 다양한 신무기를 선보인 걸프전은 제 4세대 전쟁으로 불립니다.


▶제1차 세계대전 확인하기

▶제2차 세계대전 확인하기



다양한 하이테크 병기들이 등장하며 현대전의 공포를 전세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아파치 헬기, 패트리어트 미사일, 스텔스 전투기,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이 있습니다.



아파치 헬기는 저공의 고속 비행이 가능했고 지상군과 탱크 공격이 가능한 전천후 헬기였습니다.


고도 15m를 기점으로 날아가 이라크군 레이더 기지를 완벽히 파괴했습니다.


일명 밤의 지배자라고 불렸으며 어둠속에서도 사물 식별이 가능해 야간 작전에 집중적으로 투입되었습니다.


적외선 탐지기와 열 영상 탐지기가 탑재되었으며 3km 밖의 사물도 식별이 가능했습니다.


레이저 유도 헬파이어 미사일과 30mm 체인건으로 무장했습니다.



패트리어트 미사일은 미사일 잡는 미사일로 유명했습니다.


이라크군의 스커트 미사일은 패트리어트 미사일에 의해 공중에서 요격당합니다.



스텔스 Stealth는 은밀한 방법이라는 뜻으로 적의 모든 탐지 기능에 대항하는 은폐 기술을 갖춘 최첨단 전투기입니다.


공대공 미사일이나 고정 기관포는 장착되지 않았지만 한 두발의 미사일을 실은 스텔스기는


이라크 주요 전략 목표물의 40% 이상을 파괴할 정도로 엄청난 위력을 자랑했습니다.


또한 적의 레이더망을 무력화 시키는 스트라이크 패키지 없이도 단독으로 작전 수행이 가능했습니다.


레이더 전파를 교란시키기 위해 반사 면적을 극도로 줄인 기체 형상 역시 그 특별함을 더해주었습니다.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근접 전투용 도끼인 토마호크의 이름을 딴 토마호크 순항미사일


수평 비행으로 목표물을 타격하며 그 정확도 역시 높았습니다.


지형 판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목표물을 찾아가게 됩니다. 



다양한 하이테크 병기들은 다국적군의 승리에 결정적 기여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