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25 전쟁은 한국 전쟁으로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됩니다.



제 2차 세계 대전 종결과 함께 미국과 소련의 냉전 구도가 폭발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1953년 7월 27일 정전 협정이 체결되기까지 약 3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전쟁의 종전이 아닌 정전이며 아직까지도 휴전 상태인 세계사에 유래없이 긴 휴전입니다.


남한에는 미국영국, 캐나다, 호주, 터키, 태국, 콜롬비아 등의 유엔 16개국에서 전투군을 파견했으며,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인도, 이탈리아, 서독의 6개 나라에서 의료지원군을 파견합니다.


북한은 소련과 중국의 공산군 지원과 동독, 체코 등의 5개국의 의료 지원군을 지원받습니다.


▶ 제 2차 세계 대전 알아보기                                  ▶ 터키 환율, 화폐 알아보기

▶ 미국 달러 환율, 화폐 알아보기                             태국 환율, 화폐 알아보기

▶ 영국 파운드 환율, 화폐 알아보기                          콜롬비아 환율, 화폐 알아보기

▶ 캐나다 환율, 화폐 알아보기                                 ▶ 스웨덴 환율, 화폐 알아보기

▶ 호주 환율, 화폐 알아보기                                    ▶ 노르웨이 환율, 화폐 알아보기

▶ 덴마크 화폐, 환율 알아보기                                 ▶ 인도 화폐, 환율 알아보기





비극의 시작, 6.25 전쟁



출처 : wikimedia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4시, 포성이 평화로운 새벽을 뒤흔듭니다.


전쟁의 주 원인은 김일성의 남침 야욕으로, 북한군은 38도선 전역에 걸쳐 일제히 남침을 개시합니다.


1949년 6월 말, 주한 미군은 남한에서의 철수를 완료하게 되고,


1950년 6월 25일 이전까지 1,000여 회 이상의 수 많은 국지전이 38도 경계선에서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미군이 철수한 남한의 상황을 지켜보며 탐색, 도발하던 북한군은 선전포고 없는 기습을 실행합니다.


당시 남한과 북한의 병력차이는 약 2배 정도로 북한의 병력이 남한보다 앞서고 있었습니다.


또한 전쟁 장비 역시 북한이 압도적이었으며 당시 남한에는 전차가 한 대도 있지 않았습니다.


남한군은 장비 및 무기, 보급의 부족으로 질적, 양적으로 매우 열세에 놓여 있었습니다.



애치슨 라인



출처 : wikipedia



1950년 1월 미국은 애치슨 라인 Acheson Declaration에서 한국을 방위 지역에서 제외합니다.


애치슨 라인은 미국의 극동 방위선으로 국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미군 육군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범위를 한정한 경계선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애치슨 라인의 밖이라 해서 미군이 신경을 전혀 쓰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고,


미군의 공군력으로 커버가 가능하거나 가급적 지켜야 하는 지역으로 간주되고 있었습니다.



애치슨 라인에서 한국을 제외한 미국의 속내는, 


한국이 내전으로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으며 전략적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여


공산권의 미끼로 사용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남한에 미군이 주둔하며 미국제 무기를 지원할 경우, 


남한이 북한을 선제 공격하거나 더 나아가 북한, 중국, 소련과의 마찰이 발생하여 


제 3차 대전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남한의 무기 지원 요청에도 회의적으로 대응합니다.



결국 애치슨 라인에서의 한국 방위 지역 제외는 북한이 남침을 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김일성은 소련의 스탈린에게 에치슨 라인을 명분으로 남침을 승인받았으며 지원을 이끌어냅니다.


김일성은 애치슨 라인 이전부터 남침을 준비하고 계획했지만,


애치슨 라인은 김일성의 남침을 가속화 시켰으며 동족상잔의 비극 한국 전쟁이 시작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