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바이킹 시대는 중세 유럽사의 시기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은 바이킹의 후예라고 불리며


또한 스스로 본인들을 바이킹의 후예라 칭하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는 바이킹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웨이 환율, 화폐 확인하기

▶덴마크 환율, 화폐 확인하기

▶스웨덴 환율, 화폐 확인하기





바이킹의 어원



바이킹의 어원은 불분명합니다.


작은 만이나 산길이나 물길이 굽어져 휘어진 곳을 뜻하는 고대 노르드어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스웨덴과 덴마크 사이의 해협을 비켄 Viken이라고 부르는데 이 지역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유래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바이킹의 역사



출처 : flickr



기원전 1,700년경부터 고대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청동기 문화가 발달했습니다.


700년경에는 농경 문화가 발달하여 농경을 위주로 삶을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척박한 땅으로 인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 많이 않았으며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식량이 부족하게 되고, 이는 부족간의 싸움을 야기시키며 바이킹의 전투력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강한 전투력을 바탕으로 무장된 바이킹들은 본격적으로 유럽 전역으로 진출하며 약탈과 침략을 시작하게 됩니다.


 


바이킹 문화



출처 : wikimedia



바이킹은 약탈자로 알려져 있지만 무역과 장사도 겸하고 있었습니다.


퀼트과 뜨개질에도 뛰어났으며 수공업, 금속 가공, 목공예 등도 매우 발달되어 있었습니다.


바이킹 마을에는 대장간과 각종 수공예 상점 등이 고루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당시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는 스칸디나비아를 비롯한 북유럽의 문화를 미개하고 야만적이라 생각했지만


바이킹의 문화는 매우 실용적이었으며 예술적 감각도 더해져 있었습니다.



숯을 사용하여 철에 탄소의 함량을 높여 더욱 단단한 철 제품을 생산하였으며,


이러한 철 생산품들은 나중에 유럽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합니다.


반지의 제왕에서 손재주 있는 지하의 대장장이로 그려지는 드워프 캐릭터 역시


북유럽 신화의 난쟁이 드베르그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킹의 배 역시 날렵한 선체로 설계가 되었으며 배 밑에 선체를 받치는 길고 큰 나무 조각인 용골을 붙여,


거친 물살에서의 흔들림을 최소화 하고 조종하기 쉽게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험난한 북해의 바다를 장악했으며 강에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동성을 갖추었습니다.



바이킹은 항해술도 뛰어났습니다.


당시에는 나침반이 발명되기 전의 시기였으며 바이킹은 하늘의 해, 달, 별을 관측하며 항해를 합니다.


항로를 이탈했을시에는 갈까마귀를 이용하여 육지를 찾아 항로를 찾아 이동합니다.


갈까마귀는 육지를 향해 날아가는 습성이 있어 갈까마귀를 날려 뒤를 따라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대항해시대 이전까지 바이킹배는 유럽 최강의 배로 유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날의 뷔페 또한 바이킹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전쟁을 나갔다가 돌아온 바이킹 전사들이 모여 마음껏 음식을 먹는 문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