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이사르의 죽음은 로마 시민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믿었던 부하 브루투스에게 배신당하며 살해된 로마 최고의 권력자 카이사르,


역사의 배신자로 낙인찍힌 브루투스의 명분은 공화정 수호와 독재자 처단이었습니다.


로마 시민들 앞에서 연설을 시작한 브루투스는 자신의 행동의 정당성을 주장하지만,


로마 시민들의 반응은 차가웠으며 카이사르 암살파 일당은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합니다.


분노한 시민들을 피해 도망자 신세가 됩니다.


▶카이사르 암살 확인하기

▶갈리아 전쟁 확인하기

▶카이사르 성장 확인하기





카이사르의 후계자



출처 : wikimedia



카이사르(시저)의 장례식이 끝난 후 로마 시민들의 관심은 누가 카이사르의 후계자가 될 것인가 였습니다.


후보자는 두 명으로 압축되었고, 한 명은 카이사르의 평생의 동지이자 갈리아 전쟁을 함께 한 장군 안토니우스,


그리고 다른 후보자는 클레오파트라와 카이사르의 아들 카이사리온이었습니다.


당시 나이가 9세에 불과했던 카이사리온은 후계자로 임명될 수 없었기에, 


안토니우스는 자신이 후계자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당시 안토니우스는 38세로 로마의 집정관이었고 자타공인 카이사르의 오른팔이었습니다.



하지만, 카이사르 암살 6개월 전에 작성된 카이사르의 유언장이 공개 되었고


카이사르는 후계자로 옥타비아누스를 임명합니다.



카이사르(시저) 유언장



출처 : wikimedia



기원전 45년 9월, 이탈리아로 돌아오던 카이사르는 미리 유언장을 작성해 놓습니다.


자신의 조카 손자인 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에게 재산과 이름을 상속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안토니우스와 브루투스를 유언의 공동 집행자로 지명합니다.


또한 카이사르 자신이 죽기 전에 옥타비아누스가 죽는다면 브루투스가 다음 상속자가 될 것이라고 적습니다.



타고난 군인이자 정치가였던 카이사르(시저)는 자신의 다음 세대에 필요한 리더는 탁월한 정치가라고 판단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 한니발, 카이사르를 거치며 수많은 전쟁이 난무했던 시기가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나라의 내정과 기틀을 바로 잡을 정치가가 나라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18세였던 옥타비아누스, 그리고 카이사르 애인의 아들이었던 브루투스는 정치적 능력이 뛰어난 인물들이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 확인하기

▶한니발 확인하기



카이사르(시저) 유언장 내용



1. 카이사르 소유 재산의 3/4은 가이아스 옥타비우스와 아티아의 아들인 옥타비아누스에게 남긴다.


5. 제 1 상속인 옥타비아누스는 상속과 동시에 카이사르의 양자가 되고, 아들이 된 이후에는 카이사르라는 성을 이어받는다.


6. 수도에 사는 로마 시민들에게는 1인당 300세스테르티우스씩 주고, 


테레베 강 서안에 있는 카이사르 소유의 정원을 시민들에게 기증한다.



300세스테르티우스는 당시 로마 일반 시민 월급의 몇 개월 치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카이사르의 유산에서 로마 시민에게 1인당 300세스테르티우스를 주고 나면 사실 유산은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유산은 큰 의미가 없었지만 로마 최고의 권위를 가진 카이사르라는 성을 이어 받는 것은 강력한 힘을 부여 받는 것입니다.   


기원전 44년, 카이사르의 유언장에 따라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의 후계자가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