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의 함락은 유럽 사회에 큰 충격을 가져오게 됩니다.



교황 그레고리오 8세는 대대적인 십자군 파견을 유럽에 호소합니다.


당시 전쟁중이었던 프랑스와 영국은 전쟁을 중단하고 십자군에 참여할 것을 서약합니다.


교황은 자신의 세력을 확대하기 위해,


유럽의 봉건 영주들은 자신들의 세력을 통합하고 규합하기 위해,


독일, 영국,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의 열강들이 십자군에 참여하게 됩니다.


사상 최대의 3차 십자군이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해 진군합니다.


▶ 십자군 전쟁의 원인 알아보기



아크레 공방전



출처 : wikipedia



1187년 하틴 전투에서 대패하고 살라딘에게 포로가 되었지만 석방되었던


레반트 지역의 항구 도시 아크레에 새로운 국가 건설을 꿈꾸게 됩니다.


400명의 기사와 7,000명의 보병을 규합한 기는 아크레로 진격하여 아크레 성을 포위하게 됩니다.



아크레 성안에서 격렬한 저항을 하고 있는 이슬람군을 구원하기 위해 살라딘은 구원병을 파견하게 됩니다.


살라딘의 구원 부대는 기의 부대를 포위하며 기는 이중 포위를 당하게 됩니다.



전황이 기에게 불리하게 돌아갈때 쯤, 바이킹의 후예로 이루어진 만 명의 십자군 군대가 아크레에 도착하게 됩니다.


살라딘과 십자군은 전면전을 펼치게 되고, 살라딘의 텐트까지 십자군에게 점령당하게 되지만,


살라딘은 강력한 리더쉽을 바탕으로 이슬람 군을 통제하여 전세를 역전시킵니다.    



살라딘과 십자군의 처참하고 참혹한 전투가 지속되고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합류하며 십자군은 힘을 얻게 됩니다.


살라딘 역시 구원군 파병을 요청하고 이집트와 시리아에서 구원병들이 도착하며,


아크레는 순식간에 대병력이 집결하게 됩니다.



십자군의 마지막 지원군 프랑스의 필리프 2세와 영국의 리처드 1세까지 아크레에 도착하며 십자군의 사기가 오릅니다.



2년여간의 지루한 공성전은 리처드가 온 지 5주 만에 이슬람군이 항복하며 살라딘의 패배로 끝이 납니다.





사자왕 리처드



출처 : wikipedia


리처드 1세는 영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장군이자 전략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처드 1세는 사자처럼 용맹하게 싸운다고 하여 사자왕 리처드로 불리게 됩니다.


영국 옥스포드에서 태어났지만 대부분의 일생은 프랑스에서 보냈으며 3차 십자군 원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잔혹함과 자비로움 자만심과 용기를 모두 갖추었다라고 평가되고 있는 불세출의 영웅입니다.



3차 십자군 원정 출정으로 아크레에 도착한 리처드는 2년간의 치열한 공방에 있던 전투를


5주만에 종결시키며 십자군에게 승리를 안겨줍니다.


이후 1191년 카이사레아 전투, 아르수프 전투에서 이슬람 군대를 격파하며 예루살렘으로 진격합니다.



살라딘에 의해 통합된 이슬람 세력과 예루살렘을 쉽게 정복할 수 없다고 판단한 리처드는 이집트로 진군하게 되고,


야파 요새를 침공한 살라딘과 일전을 벌여 이슬람군을 격파하게 됩니다.



필리프 2세의 잉글랜드령 침공으로 리처드 1세는 살라딘과 강화 조약을 맺고 본토로 귀국하게 됩니다.



리처드 1세는 화려한 업적과 명성만큼이나 다양한 대중 문화에서 등장하는데,


대표적으로 로빈 후드와 킹덤 오브 헤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