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피사로 일행은 압도적인 무기와 기술로 잉카 제국을 점령합니다.



수 많은 인명 피해를 입은 잉카 제국은 아타우알파 황제가 사로잡히면서 전쟁이 종료됩니다.


아타우알파 황제는 금이 필요했던 피사로 일행에게 막대한 양의 금을 제공합니다.


잉카의 대군이 곧 쳐들어 올 것이라는 루머가 돌게 되고, 


이에 당황한 피사로 일행은 아타우알파 황제를 죽이게 됩니다.


헛소문임을 뒤늦게 알게된 피사로 일행은 내부 분열이 생기게 되고, 상황은 점점 심각해집니다.


▶ 아타우알파 황제 확인하기

▶ 잉카 제국 확인하기


망코 잉카의 등장



아타우알파 사후 잉카 제국의 황제 자리를 노리던 망코 잉카는 피사로 일행을 찾아가게 됩니다.


피사로 일행을 금으로 회유하여 망코 잉카는 잉카 제국의 새로운 황제로 등극하게 됩니다.


200여 명의 피사로 일행은 손쉽게 잉카 제국을 정복한 셈이 되었으며 잉카 제국의 동맹국의 지위를 얻게 됩니다.


어린 나이에 황제가 된 망코 잉카는 피사로 일행과의 동맹으로 잉카 제국을 다스리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잉카 제국과 스페인 전쟁



출처 : wikipedia



피사로 일행에는 피사로의 동생 네 명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있었던 피사로 일행들은 안하무인의 행동을 보였으며,


피사로의 동생 곤살로가 망코 잉카의 황후를 탐내는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게 됩니다.



망코 잉카의 인내심은 폭발하게 되고 군대를 조직하여 전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망코 잉카는 군대를 둘로 나누어 쿠스코를 공격하는 동시에 리마에서 오는 구원병을 차단하는 전술을 사용합니다.


쿠스코를 포위하여 공격하며 쿠스코 요새 삭사이와망을 사이에 두고 격전이 벌어지게 됩니다.


스페인 병력이 쿠스코 요새를 차지하게 되면서 잉카 제국에게 전황이 불리하게 됩니다.


구원병을 차단해야 했던 잉카 병사들은 구원병과의 전투에서 한 번 승리하게 되지만,


한 번 승리에 격양된 망코 잉카의 무리한 리마 공격 명령에 리마 공격 중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에 더하여 다시 한 번 천연두가 잉카 제국을 강타하게 되고, 일주일만에 20만 잉카 군대를 휩끌어 버리게 됩니다. 



패배한 망코 잉카는 전술의 중요성을 깨닫고 비밀의 도시 빌카밤바로 피신합니다.


이곳에서 게릴라 전술을 준비하지만 잉카 세력의 마지막 저항군을 제압하며 스페인의 승리로 끝이 나게 됩니다.



스페인 식민지 전락



잉카 제국의 몰락은 자연스레 스페인 식민지로의 전락을 초래합니다.


잉카 제국 뿐 아니라 남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은 노예로 팔려가게 되었으며,


금, 은을 비롯한 각종 자원과 물자가 유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후 대항해 시대에 다양한 유럽의 국가들이 식민지를 개발하기 위해 남아메리카로 넘어오게 되며,


남아메리카는 오랜 세월 식민지의 고통으로 아파하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