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손을 빠는 행동은 위험한 행동일까요?



아기는 태어나 자라면서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생후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손을 입에 갖다 대는 행동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손 전체를 입 안에 넣기도 하고 빨기도 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부모들은 손을 빠는 행동이 위험한 행동인지 정상적인 행동인지 의아해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손을 빠는 행동은 유아에게 나타나는 매우 정상적이며 흔한 행동으로 아기의 즐거운 취미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아기가 손을 빠는 원인





1. 아기가 손을 빠는 행동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배가 고프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모유나 분유를 먹어야 하는 식사 시간이 제 시간에 충족되지 않으면,


아기들은 손을 빠는 행동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배가 고픈 아기의 자연 반사 행동으로 복부의 포만감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손을 빠는 행동은 아기가 더 성장을 하여도 습관으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아기는 외로움의 표현으로 손을 빨기도 합니다.


아기들은 사랑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바쁘거나 아기와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지 않는다면, 아기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외로움을 느끼는 아기는 손을 빠는 행동을 통해 자신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3. 아기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손을 빨기도 합니다.


아기를 꾸짖거나 아기에게 지나치게 큰 소리로 이야기를 할 때, 아기 앞에서 부모가 다툼을 벌일 때 등


아기들이 주변의 환경에 압박과 불안함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손을 빠는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들은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지루하거나 불안하거나 하는 일상의 거의 모든 상황에서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은 매우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빠는 행동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1.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아기의 치아 형성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손을 너무 자주 빨거나 세게 빨게 되면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돌출되거나 수축되어 건강한 치아 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아기의 손에 묻어 있던 세균이 아기의 몸 속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주변의 모든 것을 잡거나 접촉하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깨끗하지 않은 물건과의 접촉은 세균이나 박테리아를 아기의 손에 노출시키게 되며,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손과 입을 통해 아기의 위로 들어간다면 아기의 건강과 소화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손이 붓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손을 지속적으로 빤다면 피부가 벗겨지고 손이 부어 변형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아기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아기가 손을 빠는 원인 중에는 스트레스와 불안함, 외로움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지속적으로 손을 빤다면 아기의 정서가 불안하다는 증거이며 이는 아기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아기가 손을 빨지 않게 하는 방법



1. 아기의 식사 시간을 잘 맞춰야 합니다.


2. 아기와 친밀감을 형성하며 끊임없는 유대감을 형성하여 불안하지 않게 합니다.


3. 부드러운 음악을 듣게 하고 아기 마사지를 통해 아기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4. 아기에게 손장갑을 착용시킬 수 있습니다.


5. 아기 앞에서 싸우지 않고 지나치게 큰 소리를 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 아기 마사지 확인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