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우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때로는 우는 아기의 울음을 멈추기가 쉽기도 하고, 때로는 매우 힘들기도 합니다.


배고픔, 트림, 기저귀 교환, 잠투정의 경우는 아기의 울음의 원인을 파악하고, 


울음을 그치게 하는데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혹은 부드러운 스킨쉽이나 차분한 목소리로 아기를 달래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앓이를 하거나 복통이 있는 아기의 경우 울음을 달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부모들은 큰 패닉에 빠지기도 합니다.


아기의 울음 소리를 파악하고 열이 있는지, 몸의 상태를 체크하여 병원으로 이동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아기 울음을 멈추게 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신생아 울음의 종류와 울음별 행동, 울음별 소리

▶ 아기 마사지 확인하기



출처 : wikimedia



1. 아기의 몸을 감싸기


아기의 몸을 담요나 혹은 속싸개로 감싸 아기를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몸을 감싸는 것은 아기가 엄마의 뱃 속에 있을 때와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아기의 몸을 감싸는 것은 아기를 금방 진정시키고 잠에 쉽게 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담요나 속싸개를 이용하여 아기의 겨드랑이 높이에서 몸을 조금 단단하게 감쌀 수 있으며,


아기의 팔은 자유롭게 하거나 혹은 담요 속으로 넣어 함께 감싸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아기들은 손가락을 빨면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성향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2. 빨기 유도하기


아기들은 공갈 젖꼭지나 자신의 손가락을 빨면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주먹을 빠는 행동은 아기의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아기를 안기


아기를 껴안고 돌아다는 것은 아기를 달래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는 부모의 걸음 리듬을 좋아하며 부모와 가까이 있는 친밀감을 좋아합니다.


3개월이 되지 않은 아기의 경우 아기띠와 머리 보호대를 이용하여 아기를 편안하게 해주고,


3개월이 지난 후에는 슬링을 이용하여 등이나 옆구리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처음 아기띠를 사용할 때 아기가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띠에 익숙해진다면 부모들은 양손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으며,


아기 또한 부모의 품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바운서 태우기


바운서나 흔들 의자를 태우는 것 역시 아기의 울음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진동 시트나 자동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바운서가 있으니, 아기에 맞는 바운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아기가 바운서에서 잠이 든다면 깊이 잠들기 전에 침대로 옮기는 것이 아기의 안정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마사지와 목욕


따뜻한 물로 욕조에서 목욕을 하는 습관은 아기의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아기 마사지를 통해 아기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6. 놀아주기


아기의 기분 전환을 위해 집 앞으로 산책을 나가거나, 아기에게 노래를 불러줄 수 있습니다.


옹알이를 하는 아기라면 아기 옹알이에 대답을 해주며 아기의 기분을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 웃고 이야기하고 스킨쉽을 하는 행위는 아기의 안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신생아 베트남 마사지 확인하기


▼▼▼▼▼▼▼▼▼▼▼▼▼




신생아 옹알이 확인하기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