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흉노는 북방민족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유목민족입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에서 중국 대륙을 침략한 민족으로 그려진 세력이 흉노입니다.


흉노는 기원전 4세기에서 5세기까지 북아시아에 존재했었으며 전성기 시절에는 


러시아 시베리아 남부, 몽골, 신장 위구르 자치구, 만주까지 아우르는 영토를 지배하였습니다.


▶ 러시아 화폐, 환율 확인하기

▶ 몽골 화폐, 환율 확인하기



흉노의 어원



출처 : wikipedia



흉노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유목민족을 통틀어 낮잡아 부르는 말입니다.


흉노는 특정한 민족을 지칭하여 부르는 말은 아니며,


중앙아시아, 몽골, 시베리아 일대에서 활동하던 유목민족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알타이계 언어를 사용하는 투르크족이 흉노족의 구성원 본체라는 견해에 동의하고 있으며,


몽골족과 퉁구스족 등의 다양한 북방유목민족들이 혼합되어 세력이 커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역을 이동하는 유목민족들의 특성상 투르크, 몽골, 퉁구스 등의 다양한 민족의 혼합이 흉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제의 능 앞에 있는 흉노 정벌상에 표현되어진 흉노족의 모습은 페르시아인과 비슷한 생김새를 하고 있습니다.



북방의 이민족 흉노는 한자어로 오랑캐 흉에 노비 노를 사용하여 흉악한 놈들이라고 해석됩니다.


▶ 페르시아 전쟁 확인하기





흉노 전쟁의 기원 초기



척박한 환경에서 이동하며 생활하는 유목민족이 생계를 이어나가는 방법 중 하나는 약탈이었습니다.


약탈은 주로 농경 사회를 이루고 있는 중국에서 이루어 졌으며 중국의 분열 시기에는 흉노족이 남진을 하여 전쟁이,


중국의 통일 시기에는 중국에서 흉노를 몰아내기 위한 전쟁이 수세기에 걸쳐 발생합니다.



전국시대 역사 기록에 처음 등장하는 흉노는 전국 7웅 중 다섯 나라와 연합하여 진나라를 함께 공격하지만 패합니다.


이후 시황제 시절 진나라의 몽염이 이끄는 30만의 대군이 북방의 흉노족을 토벌하기 위해 출정했으며,


진나라는 오르도스 일대를 수복하고 북쪽의 국경을 확장합니다.


▶ 전국시대 확인하기

▶ 진나라 군대 확인하기

▶ 진나라 전국시대 통일전쟁 확인하기



묵특선우 / 묵돌선우의 등장



출처 : wikipedia



흉노의 선우는 이라는 뜻입니다.


기원전 220년에서 기원전 209년까지 흉노의 선우였던 두만은 묵돌선우의 아버지입니다.


두만은 자신의 태자인 묵돌을 서쪽의 월지국에 인질로 보낸 직후 월지국을 공격하여 아들까지 죽이려 했으며,


가까스로 월지국을 탈출한 묵돌은 자신의 세력을 규합해 아버지와 형제들을 시해하고 스스로 왕에 오릅니다.



기원전 209년 선우가 된 묵돌은 흉노의 강점인 강력한 기마부대를 이용하여 중국 변방을 통합합니다.


당시의 중국은 진시황이 사망하고 초한전쟁의 내전을 치르고 있는 혼란의 시기였습니다.


묵돌선우는 만주 서쪽에 위치하고 있던 동호를 멸망시키고, 서쪽의 감숙 지방에 위치한 월지국을 몰아냈으며,


남쪽으로는 누란을 점령하여 북방 최대의 유목민족국가를 수립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