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제국은 서하와 호라즘, 금과 남송을 정복합니다.



몽골 대제국을 건설한 칭기즈칸이 죽고 난 후, 


칭기즈칸의 셋째 아들 오고타이가 제 2대 황제로 등극하며,


칭기즈칸의 막내 아들인 툴루이의 아들 쿠빌라이로 권력이 승계됩니다.


2대 칸과 3대 칸의 시기가 도래하면서 본격적인 서방 원정이 시작됩니다.


▶ 몽골군의 금나라, 남송 정벌 확인하기

▶ 몽골군의 서하, 호라즘 정벌 확인하기



몽골군의 러시아 정벌



출처 : wikipedia



칭기즈칸의 첫째 아들인 장남 주치는 왕위 계승에서 일찌감치 멀어지게 됩니다.


용맹한 장수였던 주치의 아들 바투 역시 전사였으며 러시아 원정의 총 책임자로 임명됩니다.


원정군 총 지휘에는 몽골군 제일의 전술가이자 칭기즈칸의 누케르 수부타이가 임명됩니다.



당시 러시아는 크고 작은 공국으로 분열되어 있던 시기였으며 러시아군은 농민군 수준으로 질이 낮았습니다.


1223년 러시아 연합군이 키예프를 중심으로 모였으며 몽골군과의 칼가 강 전투가 시작됩니다.


러시아 연합군은 몽골군의 위장 유인 전술인 망구다이에 걸려 참패를 거듭합니다.


몽골군의 진격 속도와 전투 방식을 모른 채 전투에 임한 러시아군은 전투마다 처참하게 패배를 합니다.


결국 키예프가 함락되고 도시는 몽골군에 의해 약탈, 학살 당하며 초토화가 됩니다.



몽골군의 침략으로 인해 러시아의 중심은 키예프에서 모스크바로 옮겨가게 되며,


현재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는 몽골군의 침입으로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입니다.



러시아는 몽골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고 이 시기를 타타르의 멍에라고 부릅니다.


▶ 러시아 환율, 화폐 확인하기





몽골군의 유럽 정벌   



출처 : wikipedia



러시아를 정벌한 몽골군은 다시 서쪽으로 진격을 시작합니다.


폴란드는 몽골군 침략에 대비하여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용병을 모집합니다.


폴란드군은 헨리크 2세의 지휘를 받으며 출정했고 당시 유럽에서 폴란드군은 그나마 전투가 가능한 부대였습니다.  


하지만 몽골군의 망구다이 전술에 폴란드군과 용병들은 처참히 무너지게 됩니다.


폴란드 연합군은 레그니차 전투에서 참패를 하며 병사들의 귀가 잘리는 수모를 겪게 됩니다.



폴란드를 정복한 몽골군은 헝가리로 향합니다.


야간에 사요강을 건너던 바투의 부대는 헝가리 별동대와 마주하게 됩니다.


활을 겨냥하기 어려운 야간 전투와 배수의 진이 되어버린 강으로 인해 기동전을 펼치지 못한 몽골군은 고전하게 됩니다.


뜻밖의 상황에 고전한 몽골군은 후퇴하게 되고 몽골군 최고 사령관인 수부타이가 출진하게 됩니다.


바투의 몽골군이 포위망을 구축하는 사이 수부타이는 별동대를 이끌고 헝가리 본진을 공격하며,


몽골군의 주특기인 망구다이를 다시 사용하게 됩니다. 헝가리군은 전멸하게 됩니다.



폴란드와 헝가리를 점령한 몽골군은 이탈리아 북부와 오스트리아를 정찰합니다.


그러나 오고타이 칸의 사망으로 인해 몽골군은 철수를 하게 됩니다. 



몽골군의 진군 중단은 동유럽과 서유럽의 경계와 문화를 확연히 갈라놓는 계기가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