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팁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나서 서비스를 제공한 사람에게 주는 일종의 대가입니다.


팁은 영어의 To Insure Promptness의 앞 글자를 따서 TIP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신속한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라는 뜻입니다.


팁 문화는 각 나라에 따라 다르며 팁이 생활화 된 나라가 있으며 


팁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 나라도 있습니다.


팁을 개인 소득으로 규정하여 세금을 납부하여야 하는 법률이 있는 나라도 있습니다.


팁에 대한 규정과 관습이 각 나라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그 나라의 팁 문화를 이해하는 것도 여행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베트남의 팁 문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베트남은 팁 문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꼭 팁을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팁을 요구하거나 팁을 주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을 여행하면서 지금 팁을 줘야하나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팁을 어느 상황에 줘야한다는 규정은 없지만 팁을 주는 것은 상대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받는 사람에 대한 예의입니다.


팁 문화가 발달한 나라에 비하면 아직 베트남은 팁 문화에 있어서는 시작의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당이나 스파 등에서 팁에 대한 인식도 가게마다 다르고 현지인들의 생각도 많이 다릅니다.


호치민, 하노이, 다낭, 나트랑, 달랏 등 우리에게 익숙한 관광 도시의 경우 오히려 더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계산서에 이미 10%에서 15% 정도의 서비스 차지가 같이 청구됩니다.


이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여 손님이 지불하는 것이지만,


그 비용이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에게 직접 제공되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제공받고 정말 만족하셨다면, 제공한 당사자에게 직접 소정의 팁을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택시 팁 문화?



베트남에 오시면 아마 가장 많이 이동 수단으로 선택하실 것이 택시입니다.


택시 기사에게는 따로 팁을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랩을 이용하거나 일반 택시를 이용하실 때 정해진 가격이나 미터기에 나온 가격을 그대로 주면 됩니다.


그러나 베트남 택시를 이용하시면서 기사님이 친절하고 정직하며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셨다면 팁을 주셔도 좋습니다.


팁은 별도로 주지 않으셔도 되고, 거스름 돈을 받지 않으시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예를 들어 목적지까지 45,000동이 나왔다면 50,000동을 지불하고 잔돈은 사양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을 악용하는 기사님들도 있습니다.


잔돈을 일부러 주지 않거나 단위가 큰 지폐로 지불할때 잔돈이 없다면서 시간을 끌어 결국 잔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택시를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잔돈을 가지고 다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스토랑, 카페 팁 문화?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는 팁을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계산하는 가격에 서비스 차지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직원들도 따로 팁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스파 팁 문화?



스파는 베트남을 여행하시면서 꼭 한번은 들르시는 곳입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동남아의 마사지가 유명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파는 팁을 주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사지사들은 별도의 월급을 받지 않으며 손님들의 팁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사지사의 팁은 200,000동에서 300,000동 정도가 적당하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딱히 정해진 액수는 없어 만족도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파 중에는 팁을 따로 받지 않고 계산서에 포함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스파 별 특징을 확인하시고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투어 가이드 팁 문화?



투어 가이드는 베트남 투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투어 가이드와 친분을 형성한다면 여행이 더욱 알차고 재미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0달러 정도의 팁을 따로 주시면 됩니다.




호텔에서의 팁 문화?



호텔은 일반적으로 가격에 서비스 차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비스가 마음에 드셨다면 별도의 팁을 주셔도 좋습니다.




펍이나 식당에서의 팁 문화?



펍이나 식당에서도 따로 팁을 주지 않으셔도 되지만, 바텐더나 서빙하는 종업원에게 감사의 표시로 지불하셔도 됩니다.


50,000동에서 100,000동 정도면 충분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