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 K는 우리의 신체에서 혈액 응고의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는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 역할 이외에도 우리 신체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비타민 K





비타민 K는 1920년대 과다 출혈을 일으킨 동물 식단 조절 실험에 의해 알려지게 됩니다.


비타민 K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비타민 K1과 비타민 K2가 대표적입니다.


비타민 K1은 잎이 많은 녹색 식물에서 발견되며 K2는 발효 식품과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비타민 K의 효능





1. 혈액 응고


혈액 응고의 작용을 하는 다양한 단백질들은 비타민 K에 의지합니다.


혈액 응고는 인간이 부상으로 인해 출혈을 할 때 과다 출혈을 막는 생명에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혈액 응고가 되지 않으면 매우 미세한 출혈로도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 응고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혈액이 쉽게 응고되지 않도록 와파린이라는 약을 복용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비타민 K 섭취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2. 심장병


비타민 K는 심장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K는 동맥에 칼슘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단백질을 활성화 한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비타민 K는 인간의 뼈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단백질을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K2의 보충은 뼈 골절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K 결핍





건강한 성인에게서 비타민 케이의 결핍은 매우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 실조에 걸렸거나 특수 질병을 앓고 있거나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결핍이 나타납니다.


비타민 케이의 결핍은 혈액 응고 기능 저하로 인한 과다 출혈을 들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나 심장병, 뼈의 장애 등 역시 비타민 케이의 결핍을 원인으로 들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나 병의 원인은 비타민 케이의 부족으로만 설명하기 어려우며 다른 다양한 원인을 함께 찾아야 합니다.



비타민 K 함유 음식





비타민 K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90mcg, 남성의 경우 120mcg 입니다.


비타민 K의 대표 음식으로는 시금치를 들 수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나 올리브 오일과 같은 지방을 함께 섭취하면 우리 신체가 비타민 K를 흡수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줍니다.



1. 계란


계란은 매우 좋은 비타민 K2 공급원입니다.



2. 치즈


체다 치즈, 블루 치즈 등의 발효 치즈는 발효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박테리아에 의해 비타민 K2가 생성됩니다.



3. 낫토


낫토는 비타민 K2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입니다.



4. 닭 다리


닭 다리와 닭 허벅지 고기는 적당한 양의 비타민 K2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닭 가슴살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K2보다 우리의 신체에 흡수가 더 잘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